본문으로 바로가기

퀴노아 효능 부작용 및 먹는법

category Life 2016. 1. 31. 23:32

잉카제국의 슈퍼곡물이라고 불리는 퀴노아는 미 항공우주국 NASA에도 인정 받을 만큼 우주인 식량으로 개발을 검토 하고 있다. 


퀴노아의 영양가가 높아 식량 생산을 늘리며 아프리카 등에 빈곤을 줄이는 영양이 많은 음식으로 익히 알려져 있다. 그리하여 이번 리뷰는 퀴노아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고 퀴노아를 통한 요리해서 밥 먹는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퀴노아란?

남아메리카 볼리비아, 에콰도르, 페루 등 고대 잉카 제국에서 감자, 옥수수, 퀴노아와 함게 3대 작물로 불리던 명아줏과 식물이다. 예를들어 쌀보다 조금 작고 둥근 이 곡물은 많은 영양소를 보유하고 있어 ‘곡물의 어머니’로 불린다.


퀴노아의 함량

퀴노아는 쌀과 비교해 보았을 때 퀴노아의 단백질 함량(13.4g)은 2배, 몸에 부기를 빼주는 칼륨(549mg)은 6배, 칼슘(36mg)은 6배에 달한다. 계다가 포만감을 주는 식이섬유가(8g)이나 되어 다이어트에 안성맞춤이다.

퀴노아 효능

1. 대장 및 항암작용에 탁월한 효과

각종 대장 질환 및 유발물질인 글루텐이 없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섬유질이 풍부하다. 또한 껍질에 인삼에 많이 있는 사포닌이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이며,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기도 한다.

2. 뇌를 활성화 및 난치병 치료

비타민B(0.44mm)와 비타민E(6mg) 높아 뇌를 활성화시키고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양질의 단백질 성분과 사포닌 성분으로 피부 난치병인 수장촉저각화증을 완치한 사례로 퀴노아 효능이 탁월 하다.

3. 우유의 대체식품과 필수 아미노산

아토피 때문에 우유를 먹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아 대체식품으로 추천을 받는다. 메티오닌, 리신, 아르기닌, 히스티딘 등 9가지 종류의 필수 아미노산이 군형적으로 조성 되어 있어 영양공급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퀴노아 부작용

1. 노인 및 신장질환자는 주의

수퍼곡물인 퀴노아는 나트륨을 배출하는 칼륨 성분이 많다. 다만 신장 질환자는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칼륨을 제대로 내보내지 못해 고칼륨혈증으로 심장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 퀴노아 부작용에 주의 하자.

2. 위 장염 주의

많은 양을 섭취 하게 되면 사포닌 성분으로 위에 자극이 되며 단백질과 포타슘으로 인한 역류 반응이 일어날 수 있어 과잉섭취는 안하도록 해야 한다.

퀴노아 요리해서 밥 먹는법

1인분 재료 버터 1 작은술, 야채육수 반컵, 퀴노아 반에반컵, 파슬리: 1작은술 굶은 마늘 1/4작은술 허브 1/2작은술 작은양파 반개, 전복: 반마리


퀴노아 밥 먹는법

1. 후라이팬에 버터를 중불에 녹인후 퀴노아를 넣고 저어 주면서 5분간 갈색이 될때가지 익혀준다. 

2. 야채육수를 넣어 육수가 끓기 시작하기전에 퀴노아를 넣고 약 15분간에 퀴노아가 부드러워 질때 불을 끈다. 

3. 삶아진 퀴노아를 그릇에 담고 파슬리, 소금, 양파, 전복를 썩어서 먹는다. 


 이상 퀴노아 부작용 및 효능과 요리해서 밥먹는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고 생각하시면 아래의 ♡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