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뉴리뷰입니다. 

지난 번에 새벽에 잠이 깨서 마이너스 통장에 관련된 내용을 정리 하였습니다. 

오늘은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을 알아보면서 각 은행 별로 마이너스통장 금리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럼 마이너스통장 금리 및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에 대해서 리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사용법 이란?


1. + / - 기호가 생기는 마이너스 통장 사용법
첫번째 마이너스 통장 사용법은 각 은행마다 정한 대출금의 마이너스 한도를 초과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입금 출금 하는 방식의 대출 거래입니다. 실 예를 들면 통장에 대부분 -+기회가 없지만 마이너스 통장에는 -기호가 생깁니다. 


즉 현재 마이너스통장의 잔고가 없을 경우 0원이지만 돈이 급하게 필요하여 500만원을 인출을 하게 되면 -500백만원이라고 나오게 되는 것이빈다. 또한 이자 부분은 각기 은행만다 마이너스통장 금리 가격이 있기 때문이 그것을 반영 합니다.  



2. 돈이 급히 필요 할때
두번째 마이너스 통장 사용법으로는 사회 초년생들이나 직장인들이 갑자기 부모님이 아프시거나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가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그 때 막상 대출을 하기에는 금리가 높아서 부담이 스럽고 아는 지인들에게 돈을 빌리자고 하자니 쉽게 빌려주지도 않을 것 같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리하여 대부분 마이너스통장을 찾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금전적으로 원하는 만큼(각 은행 마다 한도는 있습니다. ) 사용하고 여유 있을 때 다시 조금씩 마이너스통장에 넣어서 이자를 갚아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생활에서 사용 하기 불편한점은 그닥 크게 없기 때문에 주로 사용을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3가지



1. 나이제한
첫번째로 마이너스통장 발급대상 보게 되면 나이제한 입니다. 대체적으로 성인을 분류하는 나이인 만 20세를 기준으로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이 있습니다. 



2. 신용등급 6등급 이상 
두번째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기준은 신용등급이 6등급 이상인지 확인 즉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인지 따져보고 개설 유무를 확인 합니다. 하지만 다른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에 부합하지 않으면 개설이 되지 않습니다.



3. 직장 재직기간 3개월 이상 근무(4대보험 제출)
마지막으로 마이너스통장 발급대상 기준으로 마이너스 통장 서류를 챙기는 가운데 직장 3개월 이상 근무한 기록에 대한 서류를 은행에 제출해야합니다. 또한 각 은행마다 재직기간 산정 및 조건을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이너스통장 발급대상 3가지를 알아 보았지만 3가지의 마이너스통장 발급대상 충족 하여도 은행권에서 소득 대비를 하여 마이너스통장을 개설을 보류 시킬 수도 있습니다. 

은행별 마이너스 통장 금리 및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1. 우리은행 마이너스통장 금리 
첫번째 마이너스통장 금리와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기준은 우리은행 입니다. 
고정금리 3.34%, 변동금리 3.25%가 최저적용금리 
계약기간: 1년 단위로 갱신하며 최대 5년 입니다. 



우리은행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1) 기본발급 발급대상 및 최저 충족 기준: 연소득 3천만원 이상
2) 마이너스통장 한도 : 최대 1억 5천만원
3) 재직기간 1년이상 및 6개월 이상
(다만: 소득이 연 2천만원이하 일 경우 재직기간 3개월 이상 이어도 주 거래은행이면 가능)

우리은행 주 거래은행 발급대상: 공과금, 금여이체, 통신비이체 등 자동이체 3건 이상  



2. 국민은행 마이너스 통장 금리 
두번째 국민은행 마이너스 통장 금리 및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준 최고 연 4.1% ~ 5.04% 금리가 적용 될 수 있으며 마이너스 통장 금리는 신용등급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국민은행 마이너스통장 발급대상
1) 소득입증(급여소득, 연금소득 등) 및 당행 거래실적 우수고객 
2) 마이너스 통장 한도: 최대 1억원 이내 
3) 마이너스 통장 대출 기간: 일시상환: 1년 최장 10년까지 기한 연장이 가능 합니다. 



3. 신한은행 마이너스통장 금리
세번째 알아볼 은행은 바로 신한은행 마이너스통장 금리 및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입니다.
고정금리, 변동금리 중 선택할 수 있고 동일하게 우대금리를 다 포함해서 3.89% 입니다.
계약기간: 1년 단위로 갱신되고 고객의 신용등급, 카드결제계좌의 급여이체 실적 등으로 0.7%로 적용 됩니다. 



신한은행 마이너스통장 발급대상
1) 재직기간 6개월 이상 / 연소득 3천만원 이상
2) 마이너스통장 한도 : 최대 5천만원
3) 기본발급조건 및 최저 충족 기준: 연소득 3천만원 이상
(다만: 급여이체를 진행과 해당 월의 실적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이상 마이너스통장 금리 알아본 결과 평균 3%로 이상인 것을 알 수 있었고 마이너스통장 한도 경우는 5천만원 정도내외로 사용하고 갚으면 이상적일 것 같습니다. 또한, 마이너스통장 발급대상 잘 준수하여서 은행가서 난감한 경우가 안생기기를 간절히 빕니다.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고 생각하시면 아래의 ♡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