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저임금 증가율 및 2016 최저임금 협상

category economy 2016. 4. 7. 10:48
최저임금 협상 논이

안녕하세요. 뉴리뷰입니다. 

아침 식사는 하셨나요? 매년마다 논쟁 거리는 바로 2016 최저임금 협상 및 최저임금 증가율 문제라고 봅니다. 

저역시 2016 최저임금 협상을 통해서 최저임금 증가율이 오르면 이득이는 사람이기 때문이죠 ㅎㅎ

그래서 오늘 2016 최저임금 협상에 관련된 내용과 올해의 최저임금 증가율이 어떻게 될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최저임금이란?
먼저 최저임금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저임금은 국가의 임금의 최저 수준을 정해 사용자에게 그 이상을 지급하도록 법으로 강제하는 제도을 말합니다. 이때  최저임금을 위반하게 되면 3년 이하의 징역 및 2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게 됩니다. 


작년 최저임금 협상은 어떻게 되었나요?
지난해 최저임금 협상은 4월 9일 시작하여 12차례 회의 걸쳐서 작년 7월 8일에 최저임금 협상이 타결 최저임금 증가율 7.1 % 인상 되었습니다.


노동계는 최저임금이 1만원이으로 동결하자고 주장하였지만 경영계의 팽팽하게 맞섰고 결국 최저임금 증가율은 8.1%로 오른 시간당 6천 30원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내년 최저임금 협상 어떻게 되었나요?
오늘 최저임금 심의 위원회에서  1차 전원회의를 열어 내년도 2016 최저임금 협상, 최저임금 증가율 논이 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저임금 협상을 하는 위원회는 노동계 9명, 공익위원 9명, 경영계 9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통상 3개월 동안 협상을 거듭하여서 6월말에서 7월초까지 최저임금 협상, 최저임금 증가율을 한다고 합니다. 


올해도 치열한 협상이 예상되는 가운데 각 나라들이 최저임금 인상을 불고 있으며, 총선을 앞둔 정치권에서도 공약등을 바탕을 올해 2016 최저임금 협상 및 최저임금 증가율은 오를 것으로 보여 집니다. 


이상 2016 최저임금 협상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만원 까지 금전적으로 부담이 줄어들것이라고 보여지네요 ㅎㅎ 오르기를 기원합니다. 최저임금 증가율이 높아지지만 바짝 오르는 물가는 따라가지 못하고 있네요.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고 생각하시면 아래의 ♡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