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금 당장 경영학 공부하라

저자
김태경 지음
출판사
한빛비즈 | 2014-09-12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경영학은 회사를 읽는 힘이다!우리 시대 꼭 필요한 지식을 똑소리...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서평] 지금 당장 경영학을 공부하라를 읽으며..

사회생활을 7년 쯤 하다보면서 처음 일하는 일들이 알바 여서 그런지 돈이 오가는 개념과 경영에 대해서 개념이 적화하게 잡혀 있지 않았다. 그러던 중 첫 직장으로 인테리어를 해보면서 회사가 어떻게 운영이 되고 어떠한 방향으로 가는지 맛을 보다가 제조업에서 일하게 되었다.
 
제조업에서 일하다 보니 수입 수출 등 다양한 활로 문화적 교류가 많았고 대기업의 협력사로써 업무를 처리하는 일을 통해서 경영에 대해서 조금 이해했다.

그러던 중 매일 같은 일이 반복되고 식상하고 회사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데이터가 제대로 표출되지 않고 값은 산으로 가서 답답한 마음 있었다. 그리하여 집에서 틈틈이 웹, 모바일을 공부하고 프로그래머로써 길을 걷게 되었다.

프로그래머로써 첫 만든 작품은 사진 앱(아이폰)을 오픈소스를 이용해서 만들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좀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고 싶어 인사, 회계를 하는 회사로 옮겼다.

회사에서 하는 업무는 주로 코딩을 많이 할 거라 생각 했는데 오히려 세법과, 고용노동법, 민법, 세법 등 인사와 회계에 관련된 일들을 주로 맡아서 익히는 일들을 먼저 했다.

마치 일을 잘하기 위해서는 일하는 방법과 이유를 알아야 되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하여서 법과 후배들을 육성 하면서 느낀 점은 경영학을 실질적으로 배우지는 않았는데 꼭 필요 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또한, 일상생활의 전반적인 관점을 경영학 관점에서 바라보게 되면 색다른 결과가 나온다. 미쳐 생각해보지 않은 일들도 있고 왜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잠시 생각 할 수 있는 시각을 가질 수 있게끔 하게 된다.

마치 새로운 시각을 바로 보게 된다면 그 방향으로 보이는 것과 같이 요즘 들어서 회사를 다니며 개발과 사람관리를 병행 하면서 드는 생각을 경영학을  빗대어서 정리해보며, 익히고 싶기에 책을 찾았다.

그 중 한빛비즈의 21번째로 지금당장시리즈로  '경영학의 공부하라' 책이 발간 된 소식을 듣고 기쁜 소식에 읽게 되었다.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2가지를 정리하려고 한다.

1.회계
가장 필요한 게 아마도 회계이지 않나 본다. 각 종 숫자의 정보와 회사의 경영하는 추구를 알려면 회계용어를 꼭 알아야 된다고 설명한다.
2. 재무관리
회사 경영을 하는데 있어서 의사결정에 있는 부분에서 필요한 것 재무관리의 기준 하기 때문에 재무적인 부분이 충족한지에 대해서 꼭 알고 재무 상태 표를 읽기 위해서 회계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느끼게 되었다.

PS
경영학을 전공으로 배우지는 않았다. 하지만 경영, 경제 서적들을 즐겨 읽고 배우는 즐거움 속에서 하루하루 지식의 폭과 깊이를 늘려보려고 노력을 한다.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이 책을 천천히 읽다보면 경영학에 대해서 조금 이해가 가게 된다고 느끼게 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