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뉴리뷰 입니다.


즐거운 주말을 보내 셨을까요? 시간 무지 빨리 가더라구요. 할머니 생신 겸 벚꽃구경도 갔는데 사람도 많고 벚꽃도 무지 아름답네요.


오늘 블로그 포스팅은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및 주택담보 대출 한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먼저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 대출 금리 비교 7가지


1. 주택 담보 대출 이란?

첫번째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를 알아보기 전에 주택 담보 대출이 무엇인지 먼저 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 대출은 말 그대로 주택을 담보로 하여 대출을 받는 것 입니다.



2. 주택 담보 대출 서류

두번째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를 하기전에 주택 담보대출 서류를 제출 하여야 합니다. 증빙소득, 건강보험료, 신용카드 사용내역 등 제출한 주택 담보 대출 서류를 바탕으로 환산하여서 추정 합니다.


3. 주택 담보 대출 한도

세번째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전에 주택 담보 대출 한도를 산정 하게 됩니다. 주택 가격 및 주택 담보 인정비율(LTV)에 따라 산정하게 되며, 주택 담보 인정 비율(LTV)을 산정 할때에는 해당 은행의 총 부채상환비율(DTI) 기준을 바탕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서 소유하고 있는 주택 가격이 1억일때 주택 담보 인정 비율(LTV)가 70% 일 경우에 주택담보대출은 1억 * 0.7 = 7천만원을 주택 담보 대출 한도로 산정하여 받아 볼 수 있습니다.


4. 주택 담보 대출 신용등급

네번째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를 하기전 주택 담보 대출 신용등급 대체적으로 1 ~ 6등급으로 산정 되어 있습니다. 시중은행( kb 국민은행, ibk 기업은행, 농협, 수협, 광주은행, 부산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외환은행, 한국씨티은행)마다 주택 담보 대출 신용등급은 다르끼 때문에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5.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노하우 1

다섯번째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하는 방법을 이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급전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면 가급적이면 주택 담보 대출을 받지 않은 것을 권유 드립니다. 급전이 아닌 이상은 말이죠.  주택 담보 대출을 받게 되면 차후 돈을 값지 못하면 담보로 잡힌 주택을 경매로 팔거나 원금을 갚아야 하기 때문 입니다.



6.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노하우 2

여섯번째 주택 담보 대출 금리비교 하는 방법은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 한 것 입니다. 최근 주택 수요시장이 신규 분양 물량은 늘어나기 때문에 각 은행에서 주택 담보 대출 심사 기준이 강화 되고 있는 시점 입니다.



그리하여 시중 은행( kb 국민은행, ibk 기업은행, 농협, 광주은행, 수협, 부산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한국씨티은행, 외환은행) 등의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를 한 다음 해당은행에 주택 담보 대출 서류를 가지고 간후 주택 담보 대출 한도가 어느 정도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우선 일 것 입니다.



7. 주택 담보 대출 상환 방식

일곱번째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후 주택 담보 대출 상환방식을 꼭 확인 하셔야 합니다. 기존 상환방식은 약 3년 ~ 5년의 거치기간에 이자만 내면 되었지만 최근 변경된 대출 상환 방식은 주택 담보 대출금의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아야 하는 거치식 분할 상환방식이 도입 되었기 때문 입니다.



거치 분할 상환 방식이 도입 된 것은 주택 담보 대출금이 많아서 빛이 늘어나는 것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시행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잘 찾아보면 거치식 분할 상환방식으로 하지 않는 곳도 있으니 염두 하시고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주택 담보 대출 금리비교 노하우를 알아보면서 가격 비교 사이트들을 찾은 후 은행에서 상담을 받을 때 주택 담보 대출 서류를 챙기고 주택 담보 대출 한도를 들은 후 상환방식을 검토하고 주택 담보 대출을 받아야 겠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