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갱년기증상극복법 총정리

category Life 2016. 5. 17. 23:48

안녕하세요. 뉴리뷰입니다. 


날씨 환상적이네요!! 무지 좋아요.ㅎㅎ 


데이트 하기 딱 좋은데 막상 출장와서 일만 주구장창 하고 있네요. 


업무량은 늘어나서 좋지만 심리적 부담감도 동시에 늘어나는 하루네요.ㅎ 


흔히 어머니들에게 고민거리가 되고 있는 갱년기에서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증상극복법 총정리


1. 갱년기란? 

첫번째  갱년기증상극복법을 알아보기전에 갱년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갱년기는 폐경을 낀 전후로 5년을 말하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50세에 폐경을 맞이하기 때문에 45세~55세 정도에 많은 분들은 갱년기로 보고 있습니다. 갱년기는 난소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 등의 여성호르몬의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2. 갱녕기 증상원인 

두번째 갱년기증상극복법은 갱년기 증상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는겠습니다.  여성호르몬의 불규칙으로 전체적으로 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지게 됩니다.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그것에 영향을 받는 자율신경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여성 호르몬이 감소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얼굴에 홍조, 기억력 장애, 불안, 소외감, 대량의 땀 냉증, 어깨걸림, 근육통, 불면증, 우울증, 체중증가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안면홍조와 같이 얼굴에 열이 오르는 증상과 이를 통해 피부를 건조하게 하면서, 탄력저하를 시킵니다. 또한, 불면증과 우울증이 더 심해지면서 일상생활에 불편하게 되고, 몇년간 지속되는 증상이라서 갱년기증상극법을 통해 미리 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호르몬 주사법

세번째 갱년기증상극복법 현재로는 호르몬 주사로 치료법도 있다. 하지지만 갱년기는 치료법 말도고 호르몬 대체요법으로 초반에 잡아주는게 좋습니다.그럼 갱년기증상극복법을 알아보겠습니다.가장 먼저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감정변화이다.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을 찾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우울해지고 감점변화가 심해 질때는 심신을 편안하게 하는 시간을 갖고, 아로마 입욕제를 넣고 따뜻한 물에 반신욕을 하면 마음에 안정을 찾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침에 햇빛을 받는 습관, 하고 싶은 취미생활을 하면서 자신에게 투자하는 시간을 갖는게 좋습니다.


3. 꾸준한 운동

네번째 갱년기증상극복법 평소 운동을 꾸준히 한 사람들은 갱년기에 증상이 와도 가볍게 지나가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갱년기증상극법으로는 꾸준한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골밀도 저하를 막을 수 있다. 조깅, 걷기, 수영 등의 하루 30분정도 운동을 시작해보면 시간이 지난 후에는 큰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지방이 연소하기 어려워짐으로, 비만이 되기 쉬워집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면서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생활습관병에 쉽게 발병합니다.


4. 식생활 개선

다섯번째 갱년기증상극복법 식생활 개선이 중요합니다. 지방연소가 어려워짐으로 불포화지방산과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여 콜레스테롤 증가를 억제 해주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과 지방의 증가를 막기 위해 식물성기름, 생선을 챙기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단백질을 섭취할 떄는 고기보다는 DHA가 풍부한 등푸른생선이나 연어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난소 기능이 저하되는 40대는 이후부터 에스트로겐 분비가 저하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의 작용을 보충해주고,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한 콩제품을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이소플로본은 얼굴홍조와 불면증 완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갱년기증상으로 인해 골량이 감소하여 뼈 건강을 위해서는 비타민 D가 풍부한 표고버섯과 뼈에서 칼슘의 유출을 방지해주는 비타민 K가 많은 녹황생채소가 도움이 됩니다.


피부와 혈액순환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비타민C,B군은 물론 비타민A나 비타민E 등을 적극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K는 마음을 안정시키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5. 갱년기에 좋은 식품

마지막 갱년기증상극복법 갱녕기에 좋은 식품에 관련된 내용 입니다. 포도씨유 달맞이꽃종자유 등의 감마리놀레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 현미, 통밀, 귀리, 호밀, 보리 등의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 우유 견과류 닭고기 등의 트립토판 함유식품, 정어리 고등어 참치 꽁치 등 오메가3식품,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 유제춤 견과류 트립토판 함유 식품, 멸치 다시마 시금치 등등 칼슘이 풍부한 식품, 콩 아마씨 두부 아마씨유 등등 식물성 에스트로겐 함유 식품 (리그닌 이소플라본성분),쌀겨유등 감마 오리지놀 식품 등 이와 같은 균형있는 식사와 적절한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이상 갱년기증상극복법 음식이나 운동으로 완화할 수도 있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다른 질병의 기능성도 있으니 혼자서 해결하기보다 도움을 받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고 생각하시면 아래의 ♡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