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노무라종합연구소 2015 한국 경제 대예측

저자
노무라종합연구소 지음
출판사
청림출판사 | 2015-01-0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2015년 경제와 한국 시장은 반등할 수 있는가?" 일본 최고...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서평] 노무라종합연구소 2015 한국경제 대예측을 읽으며..

국제유가 연일이 하락을 통하여서 벌서 1200원선인 곳도 있다. 지속적으로 떨어질 것으로 보이며, 올라갈 생각을 하지 않고 있으나 유가하락을 통하여서 유통 및 관련 분야의 가격들은 떨어질 생각을 하지 않고 오히려 더 오르고 있는 시점이다.

중국의 거대한 부자들이 우리나라의 문화 산업 및 호텔 사업에도 관심을 가지고 거액을 가지고 준비하는 것을 보면 앞으로 세계 속 한국이 어떻게 변화 해갈지 궁금한 시점이다. 그리하여서 1965년 설립된 일본 최초의 민간 싱크 탱크인 노무라종합연구소가 2015년 한국경제에 대해서 정리한 책을 읽게 되었다.

작년 이 만쯤에도 노무라종합연구소가 쓴 책을 읽은 기억이 머릿속에 흘러지나가면서 읽게 되었다. 이번 2015 버전 역시 한국경제 상황을 정리하는 시점을 보게 되면 제조업 기반의 위기라고 한다. 2010년 까지는 한국 제조업 기반이 매우 튼튼하고 성장세를 유지 하였다.

하지만 세계경제 시장이 둔화되면서 제조업 시장의 생산 및 재고 조정 시기에 들어서게 되어 버렸다. 그리하여 최근 이슈를 불고 있는 사내 유보금 문제 역시 자금의 투자처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정부가 조세 제도를 통하여 기업 수익을 돌려서 과잉 재고를 해소 하고 노후화된 과잉설비 감소 문제를 면밀히 검토 하지 않는 다면 제조업 기반은 무너지고 말 것으로 본다.

전반적으로 제조업에 대하여서 내용을 주를 이루지만 제조업을 넘어서 문화, 관광 산업을 확대 하여 개인 소비의 회복과 경제 활성화를 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밖에 부동산 관련 이슈들에 정리한 내용을 보면 중소형 주택의 수요는 증가 되며 대형 주택 부분은 가격이 하락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그리하여서 재건축 재 개발 시장의 수익성 문제에 대해서 개선책으로는 리모델링을 하여서 다양한 사례를 만들어 보는 것을 방법으로 내놓고 있다.

PS
이 책을 통해서 한국 경제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에 대해서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져 있으며, 2015년의 트렌드에 대비하여서 하는 일들에 도움이 될 것으로 봐진다. 앞으로 전략을 어떻게 짜고 실행할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