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의미부여의 기술

저자
인터브랜드 지음
출판사
엔트리 | 2014-10-14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마케팅은 메시지를 전달하고 브랜딩은 의미를 부여한다" 인터브랜...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서평] 의미를 부여하는 기술를 읽으며..

머릿속에서 자꾸 생각하는 것은 압축에 압축을 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을 몰입하고 있다. 마치 우리나라의 청량리는 고유의 뜻은 청량한 바람이 불어서 청량리라고 한 것을 안다. 하지만 청량리하면 떠오르는 것은 빨간 집이 있으며, 현재에는 랜드마크 및 개발 도시로 의미가 부여 되고 있는 시점이다.

또한, 스타벅스하면 커피, 펩시나 코카콜라를 보면 탄산음료가 머릿속에 그림이 그려지면서 그 의미가 생각이 나듯이 나만의 색깔을 갖추고 의미를 만드는 일에 대하여 다양한 책도 보고 그림도 보면서 아이디어를 샘솟고 있다.

매년 전 세계 브랜드의 가치를 평가하는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인 ‘인터 브랜드’가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들의 숨겨진 비하인드 스토리인 의미를 만들어내고 창립 20년 주년을 기념하여서 최고의 브랜드로 살아남는 법을 책을 통하여서 소개한다.

그 책은 바로 ‘의미를 부여 하는 기술’ 책을 출시하게 되었고 이 책을 다양한 업계의 전반의 브랜드 마케팅을 8가지 코드로 선정하여서 가장 트렌드 가깝고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을 기법들을 선별하였다.

기억에 남는 부분은 각 기업의 체계적으로 브랜드를 내제화하는 부분에서 공통적으로 3단계를 받는 다는 것이다.

1. 이해
조직 구성원들에게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와 브랜드 체계를 충분히 설명해 브랜드를 이해시키는 단계로써 처음 들어온 신입사원 또는 브랜드에 대해 충분히 고민할 기회가 없던 직원들에게 꼭 필요한 단계로 본다.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브랜드에 관련된 교육과 워크숍을 통해서 브랜드의 관연도와 참여를 높이는 방법을 설명한다.

2. 믿음
회사가 자랑하는 브랜드 가치를 이해하였다면 두 번째는 가슴으로 느끼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 단계는 다양한 사례와 활동을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기회로 무엇보다 임직원들이 직접 느끼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3. 행동
머리로 이해하고 가슴으로 받아 브랜드 가치를 직접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 이다. 임직원들이 브랜드 가치 실천하도록 만들기 위해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것이 우선이며, 단기적으로 할 일과 장기적으로 구축해야할 일을 관리자들이 정하여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한다.

PS
브랜드에 대해서 심도 깊게 공부를 하지 않은 점을 알 수 있었고 하루아침에 태어나는 브랜드는 없다는 것을 느끼는 순간이다. 브레인스토밍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울 수 있는 방법들을 도입하여서 팀원들과 함께 우리에 걸 맞는 브랜드를 구축하는데 힘써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