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평] 메이커 운동 선언을 읽으며!!

category Book/IT 2015. 2. 11. 18:38

 


메이커 운동 선언

저자
마크 해치 지음
출판사
한빛미디어 | 2014-05-26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디지털 제조업이 일으킬 새로운 산업혁명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서평] 메이커 운동 선언을 읽으며!!

일상 속 에서 보이지 않는 혁명들이 일어나고 있다.  오랜 벽을 무너뜨리는 혁명이 아니라, 건설하고 만드는 혁명이며, 아이디어에 관한 혁명으로 ‘메이커 운동’이라는 이름의 이 혁명은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평범한 사람들도 소정의 이용료만 내면 레이저 커터, 3D 프린터, 오토캐드 소프트웨어 등의 첨단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곳으로 준비할 것은 창의성과 긍정적인 태도가 필요하며, 과거에는 억 단위로 비용이 들었을 신제품의 시제품이  메이커스페이스인 테크숍에서는 백만 원 내외에 제작되고 있다.

이러한 메이커 운동은 차세대 발명과 혁신의 원동력이며, 이 운동의 심장부로 안내하는 책이 나왔다.

‘메이커 운동 선언(한빛미디어)’의 저자 마크 해치는 테크숍의 CEO이자 공동 설립자이다. 그는 특수부대 그린베레 출신이며 혁신, 기술, 중소기업 및 대기업 창업과 관련하여 여러 기업에서 경영자로 재직한 바 있다.

제3차 산업혁명, 디지털 제조업, 하드웨어 스타트업 등의 새로운 혁신을 논하는 자리에 빠짐없이 등장하는 낯선 단어가 있다. 바로 ‘메이커’다. 작년에 크리스 앤더슨이 ‘메이커스’에서 이들의 등장을 자세히 있게 다뤄 새로운 혁신의 시작을 예고한 바 있다.

이 책에서는 메이커들이 개인 제조로 세상을 바꾸는 모습, 메이커 혁명이 세상으로 퍼져나가는 모습을 눈앞에서 지켜본 테크숍의 CEO 마크 해치가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미래의 모습을 그린다.

마크 해치의 현실적인 가이드를 따라 해보며 미래를 지배할 혁신의 원칙을 확인하고 사용해볼 수 있는 기술과 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평범한 사람들이 평범하지 않은 제품을 기획하여 성공적인 벤처 기업을 창업한 사연을 소개할 것이다.

그는 경제적 환경의 변화가 어떻게 개인에게 영향을 끼치는지 설명한다. 변화되는 환경에서는 창의성과 노력만으로도 한 사람이 창조하고 혁신하고 돈을 벌고 긍정적인 사회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한편, 전 세계에서 메이커 운동은 진행되고 있으며 모두의 가슴 속에 창조의 정신이 담아져 있다. 은행가든, 변호사든, 교사든, 장인이든, 정치가든, 누구나 메이커 사회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