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뇌는 왜 삽질을 시킬까?

저자
데이비드 디살보 지음
출판사
청림출판 | 2014-09-0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항상 잘하고 싶지만 실수하는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모든 문...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서평] 뇌는 왜 삽질을 시킬까? 읽으며...

요즘 들어서 머릿속이 멍하니 한 가지만 생각에 푹 빠져 있는 것 같다.
하지만 그 생각은 나를 너무 힘들게 하고 지난 2달 동안 나의 본연의 업무를 제대로 하지 못하게 막고 멍하게 만들지 않았나 생각이 된다.

좀비 같은 생활을 이번 작은 시험인 감기와 치통을 통해서 죽을 각오로 변해야 갰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뇌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 그저 아무 생각 없이 사용하여서 이러한 현상이 이루어진 것이다.

그래서 왜 나의 뇌는 삽질만 하는지 알고 싶어 졌다. 때마침 생각처럼 제목도 '뇌는 왜 삽질을 시킬까?'이란 제목의 책이 날 유혹하고 결국 전부 다 읽게 만들었다.

이 책은 마치 마법 같은 능력이 있다. 바로 나의 뇌를 내 자신이 컨트롤 할 수 있는 30가지 방법을 저자가 직접 경험한 바를 토대로 서술 하였다.

처음에는 미끼지 않았다. 다양한 자기계발 서적과 심리학 서적을 읽다 보면 그 내용이 그 내용 같고 단지 내가 행하지 않는 문제가 컸던 것이라고 생각을 단번에 없애 주는 책이었다.

바로 내 머릿속의 뇌를 자세히 알지 못하고 내가 내 자신이 긍정의 마인드가 아닌 못 할 거라고 치부하는 순간 뇌는 작동을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말이다.

그래서 제일 먼저 고쳐야 할 문제점은 바로 할 수 있다는 강한 긍정의 생각으로 변화해야 된다는 것 이다.

이 책의 기본적인 이론은 메타인지를 바탕으로 뇌를 컨트롤 할 수 있는 방법 즉 내편으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무조건 명령에 따르면 안 되며, 뇌에 명령을 내릴 줄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메타인지에 대한 인식이 꼭 필요하며, 뇌 속에는 A에서 B로 입력된 피드백 구조를 A에서 C로 변화 시킬 수 있어야 한다.

변화는 참 말은 쉽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죽을 각오로 해야 한다고 본다. 생각과 마음이 한 방향으로 일치 했을 때 마음이 엄청난 감동과 꼭 해야 하는 사명감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메타인지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30가지 넘는 좋은 습관 중 5가지를 서술 하려고 한다.

1. 머리 아픈 언쟁을 피하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답은 있는데 팀원들이 말이 다 다를 때 우선은 그 자리에서 멍하니 있기 보다는 차분히 바람 좀 쌔면서 머리 좀 식힌 다음 한 사람씩 따로 불러서 물어보는 것이 가장 좋았다. 또한 스트레스가 쌓이다가 보면 자연스럽게 뇌가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2.후회하고 또 다시 반복하는 행동 끊기
내가 제일 중요시 하는 것 중 하나와 비슷해서 소개하려고 한다. 후회 할 행동, 생각, 마음을 품지 않으려고 매사에 최선을 다해서 하려고 온 힘을 다한다. 하지만 요즘 들어서 후회 할 행동과 말을 하게 되는 가운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이기는 습관으로 변화해야 갰다고 느낀 바가 크다.

3.특별한 글쓰기로 생각의 관점 바꾸기 메모를 습관을 만들자.
요즘 하는 것 중 하나는 감사의 일지와 나의 자신을 분석하는 일지다.
잠을 잘 때 일기 쓰는 것처럼 쓰다가 이 책을 읽고 난 후에는 바로바로 쓴다. 포스트잇을 지갑에 넣어 놓고 틈틈이 가지고 다니는 만년필로 감사한 것과 내 자신이 부족한 점을 찾고 또 찾고 개선하기 위해서 발전하기 위하여 적고 고치기 위해서 노력한다.

4.정지버튼 누르듯 생각 멈추는 훈련하기
아마도 나에게 가장 필요한 훈련일 듯하다. 잡생각들이 싹을 틔우면 몸에 무리가 가듯이 이것저것 생각하는 것 보다 홀가분히 모든 부분을 내려놓고 잘하기 위해서라도 쉴 때는 쉬고 일할 때는 최선을 다해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5.효율적인 사고방식 익히기!!
지친 여름 속에서 여러 프로젝트는 마감을 하였다. 정작 내 인생에 대한 프로젝트를 전반기에 마무리 하지 못하지 않았나 생각이 되었고 사고의 방식을 바꾸고 속히 마무리 지어야 갰다.

PS
늘 일상 가운데 후회의 연속이겠지만. 다시금 힘내서 원하는 바, 바라는바, 목적하는 바, 꿈꾸는 바를 성취하기 위해서 오늘도 달리고 아니 뛰고 또 뛰어서 도달하는 경지에 이르러야 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