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낙동강 녹조 발생 왜 했을까?

category Life 2016. 6. 6. 23:15

낙동강 녹조 발생


안녕하세요. 뉴리뷰 입니다.

서울에 출장 오게 돼 한강 구경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낙동강 녹조 발생 한 것이 한눈에 보였습니다.

그래서 왜 그럴까 해서 한강 녹조 발생 한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낙동강 녹조 발생 왜 했을까?

1) 녹조란?
녹조는 말 그대로 녹색의 녹자와 물속에 사는 조류를 뜻해서 조 자가 붙여서 ‘녹조’가 된 것입니다.


익히 알고 있는 청각, 파래, 삿갓말 등이 녹조류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2) 낙동강 녹조 발생 원인은 수온이 높아지기 때문
더운 여름철 낙동강 녹조 발생이 뚜렷해지는 것은 바로 수온이 올라기 때문입니다.

수온이 25도 이상을 유지하게 되면 일조량이 많아져 수중의 영양분이 과다 공급돼 플랑크톤과 녹조류가 증속해서 녹조와 적조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3) 낙동강 녹조 발생 원인은 유속이 느리기 때문
녹조는 유속이 느린 곳에서도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연이은 무더위로 물이 마르게 되면서 유속이 자연스럽게 느려지고 비가 오지 않기 때문에 물의 양 자체가 줄어들어 녹조 피해는 더 커질 것입니다.


4) 낙동강 녹조 발생 피해
장기적으로 독소가 가진 녹조 물을 마시게 될 경우 간 손상과 구토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녹조 현상으로 인해 물고기와 수중 생물이 숨을 쉴 수 없어 죽게 돼 부패함으로써 악취가 나고 그 지역의 수중 생태계는 파괴가 됩니다.

5) 낙동강 녹조 발생 피해 대책
녹조 현상이 발생한 지역에 황토를 뿌리는 것입니다.

황토를 뿌리게 되면 황토가 물 위에 떠서 물속으로 들어가는 햇빛 차단해 녹조 번식을 막아 주며, 황토와 녹조가 뒤엉켜 바닥에 가라앉게 돼 일시적으로 녹조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 녹조 현상은 물속에 산소량이 줄어들었을 때 발생하기 때문에 수차를 사용해 윗물과 아랫물을 섞어주면 녹조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이상 낙동강 녹조 발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기원하며 다음에 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