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모바일 트렌드 2015

저자
커넥팅랩 지음
출판사
미래의창 | 2014-11-1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모바일 업계 최전선에서 뛰는 ICT 전문가 10인의 2015년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서평] 모바일 트렌드 2015를 읽으며..

올 한해는 다크호스인 청마의 한해였다.
다양한 업무와 일들을 경험하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열심히 일만 하였던 것 같다.

내 정말 하고 싶은 일은 모바일 앱 개발인데, 현실적으로는 프레임 워크를 이용한 웹을 만들고 있으니 속이 터질 것 같지만, 애써 포커페이스 하면 살아가고 있다.

그래도 시간 나는 데로 아이폰에 관련된 이슈들을 모우고 알아보고 있고 내년에는 계약 만료로 인하여 회사를 퇴사하고 아이워치를 이용한 다양한 앱을 만들 계획이다.

그래서 다양한 발품을 팔고 있고 작년에 모바일에 큰 힘이 되어 주었던 커넥팅랩이 쓴 ‘모바일 트렌드 2014’ 있었다. 벌써 2015가 나와서 눈길이 끌던 차에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을 볼 때마다 느끼는 것은 현장 실무자들이 직접 경험해본 지식을 바탕으로 쓰여 있어서 내년한해를 준비하는 부분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이 이다.

그 중 2가지 자세히 모른 분야와 관심 있던 분야에 대해서 자세히 적혀 있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1. 사물인터넷
자고 일어나니 스타다가 되었다는 말처럼 사물인터넷은 올 한해 큰 이슈였으며 내년 한에 큰 이슈를 받은 것 일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서울 버스앱은 버스에 부착된 통신 모듈이 자신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서버에 보내주지 않으면 불가능 한 점과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지날 때마다 매번 지갑을 찾지 않도록 도와주는 하이패스 단말기도 사물 인터넷을 활용한 사례로 볼 수 있는 점이다.

향후 자동으로 전원을 절전해주는 시스템이나, 빛을 활용하는 와이파이도 등장 할 것이라고 하니 기대가 된다.

2. 스마트 워치
스마트폰의 시장이 이제 정착이 된 시점이라면 스마트워치는 미 정착 즉 미개척지라고 볼 수 있다. 삼성은 애플워치가 출시되기 1년 전부터  갤럭시와 연동되는 스마트워치인 기어 시리즈를 출시한데 이어 올해에는 미디어랩 출신인 최연소 발탁된  상무는 갤럭시 노트 4와 연계된 가상현실 디스플레이 기어 VR 출시함으로써 웨어러블 시장에서 차별화를 주고 있다.

하지만, 내년에 상반기 아이워치가 나오는 시점 속에서 스마트워치의 생태계가 어떻게 판도가 바뀔지는 미지수이다. 마치 MP3의 기술력은 아이리버가 좋았지만, 편리함을 간춘 아이팟이 대박을 낸 것처럼 말이다.

PS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하루라도 발품을 팔지 않고 정보를 습득하지 않으면 뒤처지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그러한 가운데 속에서 모바일 분야의 최신 정보들을 정리하여서 내준 커낵팅랩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으로 맞추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