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뉴리뷰 입니다.
지나 오는 길에 박스를 줍는 할머니를 보면서 추운 날씨 속에서 고생하시는 모습이 대단 하다고 느껴졌습니다.
충청도에서 학생들이 선행 한일도 눈에 뛰었구요!! 그래서 오늘은 서울 근로노인 월급 얼마나 받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리뷰는 서울 근로노인 월급 관한, 노인 1인 가구 내용을 정리 해보려고 합니다.
서울 근로노인 월급 얼마일까?
서울 연구원에서 일하는 서울노인의 특성과 정책방향 보고서를 오늘 발간하였습니다. 그 내용을 보니 작년 기준으로 서울에 사는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는 약 124만명으로 서울시 전체 인구의 약 12%를 차지 하였습니다. 즉 노인 1인 가구노인 증가 추세를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 중 46만명은 경제활동을 하는 것으로 보였으며 서울 노인 고용률은 20~ 30%대로 서울 근로노인은 약 30만명 정도로 보이고 있으며, 노인보험 및 노인요양보험제도에 관련한 내용들도 살펴 봐야 겠다는 점을 느껴집니다.
또한, 서울연구원에서 서울 근로노인 월급 관련 내용을 자세히 알기 위해서 노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습니다. 임금 근로자는 34% 보였고 나머지는 자영업자였습니다.
노인 1인 가구 임금근로자는 하루 평균 근무시간은 12시간 일을 하였고 자영업자는 11시간을 일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결과 내용을 바탕으로 근로 기준법 상의 근로시간보다 오래 일하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또한 노인 1인 가구 서울 근로노인 월금은 임금근로자는 평균 122만원, 자영업자는 159만원을 벌었지만 근무시간 당 최저 임금 이하의 돈을 받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서울 근로노인 직업별을 보면 미화원, 택배원, 경비, 활동 보조인, 가사 도우미 등 단순노무 종사자가 대부분으로 85%를 차지했습니다.
서울 근로노인은 일을 하는 이유로는 생계비를 마련하기 위해서가 62.2%로 가장 많았으며 향후 노후자금 준비(11.9%)와 용돈이 필요해서’(8.5%) 등의 순이었습니다. 이어 노후 준비가 안 된 상태라고 답한 노인은 64.4%였습니다. 그 중 노인보험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다는 부분도 끊이지 않았습니다.
이상 서울 근로 노인 월금은 어느 정도나 될까 궁금했는데 전반적으로 궁금증이 풀렸으며, 노인 1인 가구 증가하는 점을 통해서 사회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으로 보입니다. 차후 리뷰는 노인 보험 및 노인요양보험제도에 대해서 자세히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