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시그널 결말 총정리

category Drama 2016. 3. 13. 01:32
안녕하세요. 뉴리뷰입니다. 

최근 tvn 드라마 베스트로 현재와 과거를 오가며 장기 미제사건들을 해결 해 나가는 시그널을 즐겨 보고 있습닌다. 

그러나 tvn 드라마 베스트 시그널 결말 하였습니다. 

시그널 결말 하게되어서 아쉬운 감도 없지 않아 있지만 전체적으로 총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시그널 결말 7가지 총 정리

1. 박해영 총상을 입는다.

첫번째 시그널 결말을 보게 되면 시그널 15화에서 박해영(이제훈)이 차수현(김혜수)형사 대신 총을 맡게 되는데요. 그리하여 박해영(이제훈)은 총상을 입으면서도 이재한(조진웅) 형사의 무전을 기다리는 가운데 과거는 변화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무전은 오지 않고 병원에 실려가지만 박해영(이제훈) 죽게 됩니다. (과대 출현 및 쇼크) 

2. 과거의 이재한 인주사건 빨간 목도리 찾기

두번째 시그널 결말은 박해영(이제훈)이 죽은 즉시 과거의 이재한(조진웅) 인주사건으로 가게 됩니다. 이 사건의 Key 포인트인 해승이 사건의 증거 빨간 목도리를 찾는 여정을 보여 줍니다. 


해승이의 빨간 목도리는 김범주(장현성) 국장이 서울을 오는 길에 세인휴게소에서 빨간 목도리를 쓰레기통에 버리게 된 것을 추측하고 휴게소에 간 다음 비워져 있어서 쓰레기장 까지가서 쓰레기장을 뒤지는 가운데 할머니가 주워서 매고 있는 것이 해승 빨간 목도리라는 것을 알게 되고 증거를 찾게 됩니다. 

3. 이재한 빨간 목도리 증거 자료 검증 하기

세번째 시그널 결말은 이재한(조진웅)형사가 해승이의 빨간 목도리를 찾고 서울국립과학연구소에가게 됩니다. 하지만 그 곳에서는 형사들도 많고 겨우 찾은 증거를 조작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경찰서에 다시 오게 되고 컴퓨터 앞에 앉아서 뉴욕에 있는 검사소에 해승이 빨간 목도리를 보내게 됩니다. 


뉴욕에 바로 검사를 해주고 검사 내용 중 또 다른 남자의 신원 샘플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를 받게 됩니다. 


이때 김범주(장현성)국장이라는 것을 즉감하고 과장실에 박카스 병을 들고가면서 김범주(장현성) 국장이 핀 담배꽁초를 가져 나온 후 다시 뉴욕으로 증거자료를 보내서 김범주 국장의 혈흔이 발견이 되고 결과자료를 받은 후 김범주(장현성)국장이 안치수(정해균)국장을 통하여 이재한을 죽이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재한(조진웅)형사는 차수현(김혜수)형사를 통해서 자신이 죽을 것을 미리 알고 있었기 때문에 과거가 바꾸기 위해서 동료 형사들에게 자신을 도와 달라고 미리 말하였고 안치수(정해균)형사가 총을 쏜 순간 안치수(정해균)형사가 총에 맞게 되고 이재한(조진웅)형사는 살게 되는 가운데 과거의 많은 부분들이 바뀌게 됩니다. 

4. 장기 미제 수사팀 없어지는 등 현재는 크게 바꼈다.

네번째 시그널 결말 내용은 이재한(조진웅)형사가 안치수(정해균)형사에게 총에 맞지 않고 살게 되면서 과거와 현재는 크게 변화 오게 됩니다. 선우가 인주사건의 범인이 아니라는 것을 이재한(조진웅)형사가 박해영(이제훈) 어머니 아버지께 사과를 하고 선우가 가족이 다시 살고자 하여서 죽게 된 사실을 말하여서 어머니는 자살을 하지 않고 아버지와 함께 오해를 풀고 살게 됩니다. 


무전을 할 수 있게 했던 김윤정 유괴 사건 진범이 밝혀 지게 됩니다. 그리하여서 장기 미제 수사팀은 없어지게 된 것입니다. 그 후 박해영은 장기미제 수사팀은 이 아닌 기존에 있던 서울청 북대문지구대 경위로 있게 됩니다. 


다시 과거로 오게 되면서 이재한 형사는 김범주(장현성)형사과장을 찾는 가운데 경진 폐창고에서 만나게 됩니다. 그러나 장영철 국회의원의 부하들이 김범주 국장을 죽이고 이재한 형사가 누명을 쓰고 실종을 당하게 됩니다. 또한, 당시 대도사건의 플로피 디스크의 국회의원의 비리 사건이 닮겨져 있는 것을 김범주 국장에게 빼앗아서 이재한 형사가 가지고 있게 됩니다. 

5. 장영철 국회의원 비리 증거 박해영에게 주다.

다섯번째 시그널 결말 내용으로는 당시 이재한 형사는 믿을 사람이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과거의 자신의 수첩이 미래의 박해영 경위가 볼 수 있다는 것을 착안 하고 수첩에 박해영 경위만 알아볼 수 있는 박해영 경위의 예전 집 주소를 적게 됩니다. 


32-6번지 즉 자신의 집에 가보니 어머니가 살아계시고 밥을 먹는 가운데 어머니에게 이재한 형사가 무엇을 맡기지 않았냐고 물어보면서 어머니는 어떻게 알았냐 하면서 이재한 형사가 준 봉투를 박해영 경위에게 줍니다. 편지 봉투에는 박해영 경위에게 편지와 플로피 디스크을 받게 됩니다. 


인터넷에 플로피 디스크에 담겨 있는 자료를 공개하게 되고 장영철 국회의원은 진양시도시 재개발 비리 관련 기사로 언론 플레이가 시작이 됩니다. 장영철 국회의원은 부하에게 15년전의 사건의 형사를 찾으라고 합니다. 

6. 실종된 이재한 형사 찾기

여섯번째 시그널 결말 내용으로는 박해영 경위가 서류 봉투(정현요양병원)의 우표에 찍힌 우체국을 찾고 단서가 될 만한 것이 없어서 파출소에 가서 백골 시체 등이 있는 찾아보지만 못찾게 됩니다. 그러던 중 차수현 형사를 만나게 되고 차수현 형사는 과거가 바뀌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7. 시그널 결말 열린 것인가? 아니면 시그널2 가 있는 것인가?

마지막 시그널 결말에 내용으로는 차수현 형사가 핸드폰 문자로 2월 5일 정현요양병원에 절대 가면 안돼라는 문자를 받게 됬다고 하였고 정현요양병원으로가게 됩니다. 정현요양병원에는 설마했지만 이재한 형사가 있었고 장영철 국회의원의 부하들도 찾는 가운데 끝나게 됩니다. 


 마지막 장면은 이재한 형사의 얼굴만 나오게 끝이 납니다. 설마 시그널 시즌2가 될 수 있다고 생각도 들고 아니면 끝날때까지 끝나지 않은다는 열린 결말을 원하였는지 시그널 작가의 의도를 솔직히 잘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16회까지 분량 늘리지 않고 큰 인기를 얻은 작품이라 tvn 드라마 베스트 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상 시그널 결말 7가지 총 정리를 통하여서 전체적인 시그널 결말을 알게 되었습니다. 굳이 글을 읽으셨으면 보면 재미가 없을 것이라는 점.. 이해바랍니다. 

사진출처: tvn 드라마 베스트 시그널 결말 사진 캡처 
사진 사용 용도는 시그널 결말 내용을 잘 표현하기 위해서 인용할 목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고 생각하시면 아래의 ♡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