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세자금대출 조건 전세자금대출 금리

category economy 2016. 3. 28. 23:45

안녕하세요. 뉴리뷰입니다.


경기 침체 속에서 요즘 집을 알아보고 있는 가운데 대출을 받고 전세집을 구할까 생각은 하고 있지만 갑작스럽게 금리가 오르게 되면 부담이 클 것 같고 하여서 여러모로 고민 중입니다.


그래서 전세자금대출 조건을 정리하는 가운데 신한은행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국민주택기금 전세자금대출, 농협 전세자금대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우리은행 전세자금대출 등 다양한 기관과 은행에서 전세자금대출을 해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하나하나 전세담보대출 조건 및 전세담보대출 금리에 대하여 자세히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전세자금대출 조건




1.주택도시기금 전세담보대출 받기

첫번째 전세자금대출 조건으로 주택도시기금 받는 것 입니다. 주택도시기금에서 전세자금대출을 받게 되면 시중 은행보다 저렴한 전세자금대출 금리 조건으로 대출을 받아 볼 수 있지만 조건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즉 두 기관에서 먼저 전세자금 대출 금리와 전세자금대출 조건 확인 하고 해당하면 주택도시기금에서 받는 방향을 추천 드립니다. (부부 연소득 5천만원 이하일 경우 가능)



우선 주택도시기금에서 전세자금대출 조건으로 서두에 설명 하였듯이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 있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주로 소득이 적은 서민들을 위하여 만들어진 대출 상품으로 연간 소득 수준에 따라 최저 연2.5% ~3.1%의 전세자금대출 금리로 최고 1억원까지 받아 볼 수 있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입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절차

1) 은행 방문 및 상담 신청

2) 전세자금대출 관련 상담 및 대출금액 산출

-> 대상주택, 대출 조건, 대출 대상장 등 확인

3) 대출신청 및 서류제출

->  임대차계약서, 건물(토지), 등기부등본, 주민등록증 등 기타 서류

4) 대출심사

-> 신용조회 및 임차주택에 대한 조사 후 대출가능 유무 통보

5) 대출금 수령

은행에서 대출 내역 확인 후 대출금 수령 합니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주택도시기금에서 관리하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취급은행으로는 국민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농협, 신한은행, 하나은행이 있습니다.





2.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자금대출 받기

두번째 전세자금대출 조건으로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을 받고 취급은행에서 기존 전세자금대출 금리 보다 저렴하게 대출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최고 2억원까지 대출금을 받아 볼 수 있으며, 자신에 해당하는 조건을 시중은행에서 찾아보고 취급하는 은행 중 자신과 거래를 자주한 은행에서 찾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신용부분)





또한, 은행에서 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 상담 후 대출을 신청하면 보증심사가 신청되게 되고 심사후 완료되면 취급은행에서 보증서를 받고 대출이 실행이 됩니다. 취급은행은 국민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농협, 하나은행, 신한은행, 시티은행, 스탠다드차타트은행 등이 있습니다.





3.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받기

마지막 전세자금대출 조건으로는 시중은행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먼저 변동금리에 관련된 내용을 취급은행에서 정한 기간이후 변동그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5년후 금리가 내려가면 좋지만 현재의 금리 상황으로는 오를 확률이 높습니다.





다행히 전세자금대출 금리가 오르기전에 대출금을 상환을 하게 되면 최상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조금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시중은행 또한 자신이 거래 실적이 많은 은행에서 전세자금대출 조건을 확인하고 우대금리를 받고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때에는 한국주택금융공사 및 주택도시기금에서 받는 전세자금대출 금리와 흡사할 수 있으니 발품 팔아서 잘 찾아보면 좋은 조건으로 대출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상 전세자금대출 조건을 알아보니 신혼부부에게 유리한점들이 많아서 기존에 신혼부부들에게는 전세집 마련할때 도움이 될 것 같으며, 전세자금대출 금리로는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기금에서 받아서 한푼이라도 전세자금대출 금리를 낮출 수 있는 곳에 조건이 맞으면 받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