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뉴리뷰 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게 되면 꼭 들어야 하는 의무 중 하나인 4대보험 입니다. 


그 중 국민연금은 노후 소득 안정적으로 확보 할 수 있는 점이 있는데요. 최근 국민연금 반환 일시금 반납 증가 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럼 국민연금 반환 일시금 반납 증가 원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반환 일시금 반납 증가 하는 원인은?

1. 출산율 저하와 고령화 사회

첫번째 국민연금 반환 일시금 반납 증가 원인으로는 급격한 고령사회가 되어가는 사회 속에서 평균수명은 늘어나는 반면에 신생아 출산율이 빠른 속도로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자료에 보게 되면 1980년 2.83명이던 한국의 출산율은 2013년에 1.2명으로 떨어져 세계에서 가장 낮으며, 최근 30년 동안 선진국 인구 통계상 최저 수준 이기 때문 입니다. 



과거에는 평균수명(70 ~ 80)이 짧고 노년인구의 수가 적어 노인은 농경사회 지혜의 원천으로 대가족 제도의 어른은 존경의 대상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 날에는 노년인구가 점점 많아지고 핵가족 제도의 영향으로 노인을 존경의 대상 보다는 부양의 대상으로 부담스럽게 생각하는 시각이 더 커지고 있어서 국민연금으로 매달 받는 돈으로 생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받고자 국민연금 반환 일시금 반납 증가세로 보여 집니다.


2. 각종 사회적 위험 대비

불연 중 질병이나 사고는 누구에게나 예고 없이 다가옵니다. 특히 현대사회는 도시화, 산업화로 인하여 교통사고 및 산업재해 등 각종사고의 위험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서 이러한 위험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이러한 위험들을 개인 또는 가족 스스로 해결하기에는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사회구성원간의 공동체적 연대와 세대간의 부양시스템에 기초를 두며 국가에서 운영하는 국민연금제도를 활용 하여서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서 국민연금 반환 일시금 반납 증가 하는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국가가 망하지 않는 한에 있어서 받을 수 있다.

국민연금은 국가가 최종적으로 지급을 보장하기 때문에 대한민국에 존속 하는 한 반드시 지급을 받게 됩니다. 설령 적립된 기금이 모두 소진된다 하더라도 그 해 연금지급에 필요한 재원을 그 해에 걷어 지급하는 이른바 부과방식으로 전환하여 국민연금을 지급 합니다. 



 우리보다 먼저 국민연금과 같은 공적연금제도를 시행한 선진복지국가들도 초기에는 기금을 적립하여 운영하다가 연금제도가 성숙되면서 부과방식으로 변경했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공적연금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나라는 170여 개국에 달하지만 국민연금 지급을 중단한 예는 한 곳도 없습니다. 


심지어 최악의 경제 상황에 직면 하였던 80년대 남미 국가들과 90년대의 옛 공산주의 국가에서도 연금지급을 중단한 사례는 없습니다.

4. 물가가 오르면 받는 국민연금액도 증가

마지막으로 국민연금 반환 일시금 반납 증가 원인을 보게 되면 국민연금은 물가가 오르더라도 실질가치가 항상 보장 됩니다. 처음 연금을 지급할 때에는 과거 보험료 납부소득에서 연도별 재평가율을 적용 하여 현재 가치로 재 평가하여 계산 합니다. 


예를 들어 보면 1988년도에 100만원의 소득으로 국민연금에 가입 되었다면 이를 2013년 현재가치로 재평가 하게 되면 약 517만원의 소득액으로 인정하여 국민연금을 계산 합니다. 


 또 연금지급 중에도 전국 소비자 물가변동율에 따라 금액이 조정 되기 때문에 물가가 매년 3%씩 오른다고 가정하면 2013년 1월에 40만원의 연금을 받을 경우 20년 뒤에는 약 72만2천원으로 인상됩니다. 


 이상 국민연금 반환 일시금 반납 증가 하는 원인을 알아보면서 일시금 반납 증가 한 이유들을 국민연금을 노후의 자금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인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진출처: 국민연금 홈페이지 인용 하였습니다.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고 생각하시면 아래의 ♡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