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8 인구 절벽이 온다

저자
해리 덴트 지음
출판사
청림출판 | 2015-01-09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글로벌 베스트셀러 [2013-2014 세계경제의 미래]저자 해리...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서평] 2018 인구 절벽이 온다를 읽으며..

기하급수적으로 인구 이동은 바뀌어가고 하는 일들과 업종들 마저도 급속도로 바뀌는 시대 속이다.

앞으로 5년 후 아니  3년 후 어떻게 변화 할지는 경제학자들도 자세히 모르는 것은 마찬가지 일 것이다.

흥미 있는 것은 고령화 사회는 늘어가고 자라나는 꿈나무들은 하나둘씩 줄어들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 2018년에 인구의 절벽이 온다고 해서 하여 학술 한 내용을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하여 나왔다.

그 중 가장 관심 있는 2가지를 살펴보도록 한다.

1.중국의 고성장
60년대부터 80년대까지 자본주의 공산주의가 크게 대립하던 냉전시기에 우리는 이미 소련을 통해서 교훈을 얻은 것과 같이 89년에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고 소련이 더 이상 미국과 다른 서구의 나라들과 경쟁 할 수 없을 만큼 경제력이 바닥을 치고 무너지고 말았다.

또한 지금 국제유가가 연일이 폭락하여서 휘발유 값이 1300원까지 가는 시점 속에서 루블을 또한 가격이 점점 내력가고 러시아의 힘은 점점 쇠퇴 되고 고립이 되어가고 있는 점을 볼 때에 무언의 압박이 가해지는 것을 느끼게 되었고 가까운 나라인 중국 또한 시진 핑 주석으로 인하여서 공산주의 체제가 무너지고 자본주의 새로운 모델을 찾아가는 시점을 보이고 있다.

2. 경제의 거울
기업은 경제 주기의 각 계절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앞서 설명 하였듯이 계절마다 다른 투자 접근법이 필요하고 다양한 전략을 구상해야 한다고 보며, 겨울철 날씨를 미리 예측하여서 방법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듯이 대표적으로 올 겨울 기상청 관측에서는 별로 안 춥다고 하여 대부분의 백화점에는 얇은 코트가 많이 있었다.

하지만, 한파로 인해서 패딩의 수요는 높아졌고 백화점에서 뒤늦게 준비하는 사태가 일어났다. 그러한 것을 볼 때에 여러 가지 지구 온난화랑 다양한 변수가 존재한 것도 대비해야한다는 것을 느끼고 되었다.

PS
이 책을 통해서 많은 것을 알게 된 점은 인구의 변화를 통해서 세계시장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었고 그래프를 활용하여 수치가 정밀이 되어 있어서 신뢰성이 더하였고 활용할 수 있는 자료도 많이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