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주 해변모래 사라지는 이유 알아보기

category Life 2016. 6. 12. 15:58
제주 해변 모래 

안녕하세요. 뉴리뷰입니다. 

즐거운 일정들을 보내시고 있나요?

다름이 아니라 제주 해변 모래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는 소식을 전하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제주 해변 모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 해변모래 사라지는 이유 알아보기

1) 전세계 기후변화 문제 
지난 약 100여년 동안 전 지구평균 기온은 0.75C 상승했습니다. 2005년과 2010년은 가장 더운 해로 기록되고 집중호우, 폭염, 가뭄 등 이상 기후의 발생빈도와 강도가 전 지구적으로 강도 하고 있습니다. 


2) 제주도 위치
제주 해변 모래가 사라지는 이유 알아보기전 제주도 위치를 알아 보겠습니다. 한반도 남쪽에 위치한 화산섬인 제주도 중심부에는 한라산이 위치해 단명상으로 원추형이 나타나고, 동서사면은 3~5도의 경사를 나태내고 있습니다. 

남북사면은 5도 정도의 급한 경사가 나타나 제주도의 해안선의 총 길이는 417.9Km 나타내고 있습니다. 



3) 제주도 해변모래는 점점 사라진다. 
제주도에 유명한 해변은 바로 ‘이우테우해변' 이다. 

이우테우해변은 검은색 모래가서 많아서 옛날 부터 현사 마을이라 불렸다. 그러나 지금은 지역 고유의 현무암질의 검은색 모래는 찾아 볼 수 없고 다른 지역의 모래들과 섞여 있다.

그 이유는 바람이나 파도에 쓸려 내려간 모래를 보충하기 위해 다른 지역의 모래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4) 해안침식 모니터링 우려수준이 무려 ‘7곳'
해양수산부가 지난해 제주도 지역 해변 11곳에 ‘연안(해안) 침식 모니터링’을 한 결과 7곳이 C등급 판정을 받았다.

해안침식은 A(양호), B(보통), C(우려), D(심각) 등 4개 등급으로 분류 한다. 

'우려(C등급)' 해변은 이호, 현재, 수마포구, 신양, 표선, 황우치, 용머리 사계포 해변 등 7곳이다.

이 중 해안침식이 심한 곳은 수마포구, 이호, 황우치, 표선, 용머리 ~ 사계포구로 해변의 모래유실로 인해 자갈이 드러나는 구역이다.



5) 제주 해변모래 사라지는 점 대책
해안침식을 막기 위해 관련 지역에는 개발을 자제 하는 것이 방향으로 가야한다. 무분별한 개발이 늘어나게 되면 해안침식은 더 빨라 질 것이다.

또한 해변의 검은모래를 인공적으로 공급해 자연상태와 유사한 해안으로 만드는 일을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이상 제주도해변모래가 사라지는 점을 정리해봐았습니다. 혹시 도움은 되셨을가요? 즐거운 주말 되시기를 기원 합니다. 

[글의 내용이 유익 하셨다면 ♡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