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낙동강 녹조 발생 왜 했을까?

category Life 2016. 6. 6. 23:15

낙동강 녹조 발생


안녕하세요. 뉴리뷰 입니다.

서울에 출장 오게 돼 한강 구경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낙동강 녹조 발생 한 것이 한눈에 보였습니다.

그래서 왜 그럴까 해서 한강 녹조 발생 한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낙동강 녹조 발생 왜 했을까?

1) 녹조란?
녹조는 말 그대로 녹색의 녹자와 물속에 사는 조류를 뜻해서 조 자가 붙여서 ‘녹조’가 된 것입니다.


익히 알고 있는 청각, 파래, 삿갓말 등이 녹조류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2) 낙동강 녹조 발생 원인은 수온이 높아지기 때문
더운 여름철 낙동강 녹조 발생이 뚜렷해지는 것은 바로 수온이 올라기 때문입니다.

수온이 25도 이상을 유지하게 되면 일조량이 많아져 수중의 영양분이 과다 공급돼 플랑크톤과 녹조류가 증속해서 녹조와 적조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3) 낙동강 녹조 발생 원인은 유속이 느리기 때문
녹조는 유속이 느린 곳에서도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연이은 무더위로 물이 마르게 되면서 유속이 자연스럽게 느려지고 비가 오지 않기 때문에 물의 양 자체가 줄어들어 녹조 피해는 더 커질 것입니다.


4) 낙동강 녹조 발생 피해
장기적으로 독소가 가진 녹조 물을 마시게 될 경우 간 손상과 구토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녹조 현상으로 인해 물고기와 수중 생물이 숨을 쉴 수 없어 죽게 돼 부패함으로써 악취가 나고 그 지역의 수중 생태계는 파괴가 됩니다.

5) 낙동강 녹조 발생 피해 대책
녹조 현상이 발생한 지역에 황토를 뿌리는 것입니다.

황토를 뿌리게 되면 황토가 물 위에 떠서 물속으로 들어가는 햇빛 차단해 녹조 번식을 막아 주며, 황토와 녹조가 뒤엉켜 바닥에 가라앉게 돼 일시적으로 녹조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 녹조 현상은 물속에 산소량이 줄어들었을 때 발생하기 때문에 수차를 사용해 윗물과 아랫물을 섞어주면 녹조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이상 낙동강 녹조 발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기원하며 다음에 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물달수 2016.10.01 17:50

    녹조발생의 원인은 3가지 요소가 충족될 때 발생한다. 이중 한가지 라도 부족 하면 발생 하지 않은다. 그새가지는
    1. 부영양 물질; 조류(식물)가 자라는데 필요한 필수영양소로 질소(N), 인(P),가리(K)로 이중 한요소가 결핍해도 조류발생은 감소된다.
    2.빛이없이는 식물은 동화 작용을 할 수 없다. 빛중에도 자외선영역이 없으면 동화작용이 저감되어 발생이 감소 된다.
    3.조류성장의 적당 온도인 25~35도C로 여름철의 기온이다. 따라서 여름철에 녹조가 발생한다.

    저감 대책
    저감대책으로 위의 생성조건을 하나라도 저감화 시키면 된다.
    한 예로서 나일강 하류의 내델란드 상수원수의 취수장 상류에서
    영양염류의 3가지중 하나인 인(P)을 제거학위해 산화이철용액과 산소를 공급해서 수중의 인을 인산철로 침전 시켜 까라앉은 인산철은
    기계로 수거처리 함으로서 취수구역에 조류가 없는 수원을 확보 하고있다. 이 방법은 하수처리에서 부영양물질을 저감화 했다 하드라도 농작물의 영양소인 비료를 사용하는 감소방법은 없으므로 상기의 방법이 최선이다.
    온도 조건은 식물의 성장기가 여름이며 조류의 생성은 수온이 높은 수면에서 많이 발생한다. 띠라서 수심이 깊으다면 상,하층의 온차를 이용 저감화법을 검토 할 수 있다.
    조류의발생에 빛이 없다면 동화 작용은 생기지 않으므로 빛을 차단되도 발생을 억제 할 수 있다.
    빛의차단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