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타파 이건희

category Life 2016. 7. 22. 17:08
안녕하세요. 뉴리뷰입니다.

연일 주 관심사인 뉴스타파 이건희 보도에 대해 리뷰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이 글을 쓸까 말까 하는 엄청 고민한 가운데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뉴스타파 이건희 보도 후 생각해봐야 할 문제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뉴스타파 이건희 성매매 보도 총정리

1) 사건 경위

이건희 삼성 회장이 지난 2011~2013년 5차례 성매매 의혹이 담긴 영상을 뉴스타파에서 공개했습니다.


2) 이건희 회장의 성매매 의혹 동영상 진짜인가?

뉴스타파에서 공개한 동영상의 사실인지 점검하기 위해 크게 3가지로 확인했습니다.

 1. 촬영된 기간에 이건희 회장이 한국에 있었는지

 2. 영상 관련 교수에게 조작한 흔적이 있는지

 3. 영상 내용 중 이건희 회장의 목소리 성문 분석을 통해 같은지


뉴스타파에서 확인한 결과 위변조나 합성의 의심을 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향후 제 차 확인이 필요하다고 보이며 삼성 그룹 측에서는 뉴스타파의 보도 공식 입장으로 “이 회장에 관련해 물의를 빚어 죄송하다”는 사과를 한 것으로 봐 확실한 것으로 봐 집니다. 



3) 연일 핫이슈인 뉴스타파의 보도를 받은 매체와 받지 않은 매체
연일 실시간 검색에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뉴스타파의 보도를 받고 사실인지 확인 후 기사를 작성했으며 조선, 중앙, 동아는 아직 작성하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 JTBC 등 매체들이 언론이 침묵 또는 외면할지 아니면 이 사안에 대해 어떻게 다룰지 귀추가 주목된 상황입니다. 


4) 뉴스타파 이건희 성매매 보도가치 문제 
뉴스타파의 보도가 뉴스로써 공익적 목적을 가져 봐야 할지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현재 사드 배치 문제, 검사장 문제 등 여러 이슈가 한 번에 묻힐 수 있기 때문이죠.

이 보도는 성매매 방지 특별법 위반으로 협의를 받을 수 있겠지만 지난 2~3년 사건이고 현재 이건희 회장은 사경을 헤매는 가운데 처벌 가능성은 크게 없다고 보입니다.

그러나 이번 보도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안 가 입니다. 안가가 법인명으로 구매를 해야 될 텐데 계열사 사장의 명의로 된 점으로 볼 때 비자금 조성과 분식회계가 이루어질 수 있는 정황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향후 이 부분에 대해 삼성 측에서는 어떻게 대응하고 검경에서는 조사해 나갈지도 의문입니다. 



5) 동영상 몰카 촬영의 문제점
뉴스타파가 공개한 동영상은 이건희 회장의 사생활 부분입니다. 이 동영상이 몰카 형태로 폭로가 된 점과 동영상을 촬영한 사람들은 어떻게 됐고 이 동영상은 어떻게 뉴스타파로 제보가 되고 방영이 됐는지 등 후속보도를 봐야 할 점입니다.


6) 뉴스타파 보도 후 삼성가에서 이득을 보는 사람은 누구일까?
동영상이 보도된 후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상속 문제이다. 이 동영상을 통해 누군가가 이득을 보는 것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이상 뉴스타파 이건희 보도에 대해서 보도 후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이곳에 공개된 사진들은 뉴스타파의 동영상을 읽어 들인 부분(인용 목적 이외에는 없습니다.)이며, 뉴스타파 보도 후에 대한 생각을 정리한 포스트로 문제 되는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뉴스타파 원본 영상 입니다.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