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화 상상력으로 비상하라

저자
황인선 지음
출판사
대림북스 | 2015-01-23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문화적 상상력의 시대가 왔다! 이제는 상상의 촉을 세운 그들에게...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서평] 문화 상상력으로 비상하라는 읽으며..
 
엔저 현상을 인하여서 제조업의 기반 된 사업들이 시들시들해지고 있는 시점이다. 그 와중에 저금리 상황까지 있게 되니 회사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엄청난 괴로움을 걷고 있을게 피부로 느껴진다.

그래서 매번 느끼는 점은 치닫는 상황 속에서 포기하지 않고 꾿꾿이 한 업종에서 끝까지 남아서 전진하는 사람이 있는 방면에 현실을 깨닫고 사업의 전반적인 방향을 바꾸는 사람들도 다수 있다.

난 후자에 속한다. 제조업의 기반의 협력사에서 일도 해보았고 큰 비전을 느끼지 못하고 업무량은 점점 줄어들게 되었다. 그 후 IT업체로 ERP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나 제조업이 죽어가는 마당에 ERP를 사는 사람이 있을까라는 생각 속에서 지난달 계약기간 만료로 퇴사를 하게 되었다.

퇴사한 전반적인 이유는 흥미와 재미를 잃은 점도 크지만 제조업 시스템과 문화가 전반적으로 이루어지는 곳에서 일하기가 싫어졌다. 이제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복지나 다방면으로 세계 최고가 되지 않으면 사람들이 모이지 않고 흥미를 잃게 되는 것이 당연하다고 본다.

그래서 난 문화컨텐츠를 만들 생각이다. 올해가 가기 전에 창업과 파트너들을 많이 구축할 예정이다. 그 중 문화 콘텐츠와 상상력을 극대화 하고 싶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바로 문화 상상력으로 비상하라는 책이다. 이 책의 매력은 바로 우뇌를 자유자제로 사용하여서 생존공식을 만들었고 그 공식을 배우라는 저자의 뜻이 담겨있다.

그래서 우뇌를 자유자제로 사용할 수 있는 마성의 책이라 끌렸고 문화의 전략의 7대 효과 중에서 ‘고객 연상의 넓이와 깊이가 달라진다.’ 라는 내용을 알아보자~

영종 인천 공항 옆 스카이 72 골프장은 붕어빵, 오미지차, 아이스크림, 공짜로 주고 사업 초기에는 버디를 하면 버디 송을 불러 주었다고 한다. 또한 화장실에는 빵 터지는 카피들이 붙어 있고 가끔 왕 홀컵 이벤트도 있다고 하였다.

퍼블릭 골프장이지만 LPGA도 열리기까지 하는 골프장으로 각종 이벤트화 문화로 무형자산을 만들고 이 골프장만의 애착도와 신선도가 증가하여서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하는 점을 알았다.

한마디로 연상이 되니 또 오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서 그런 것이라는 생각이 많았다.

PS
이색적인 문화가 만들어짐으로써 새로운 문화가 창출되듯이 앞으로 만들 회사에도 다양한 문화를 만들고 함께 세상을 바꾸어 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