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뉴리뷰 입니다. 

 요즘 일감이 몰리고 정리가 되지 않아서 스트레스 증상으로 두통과 불면증을 겪고 있네요. 

 그래서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던 중 눈동자 스트레스 해소법이 유명하다고 합니다. 먼저 스트레스 증상 부터 1위를 하고 있는 눈동자 스트레스 해소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 증상 5가지

1. 걱정이 만든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없는 사람이 없듯이 최근 경제 불황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성적, 취업, 연애 등을 걱정하게 되고 결혼을 한 사람들에게는 주거, 육아 문제등을 통해서 자연 스럽게 걱정과 불안함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머릿 속은 정신이 오로지 한 포인트인 부정적인 생각이 가득 해져버리게 되어서 안풀리는 일을 풀려고 하다보니 스트레스 증상은 더 커지게 됩니다.

2. 턱 통증

대표적으로 극심한 스트레스 증상으로는 턱이나 입이 뻑뻑 할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 때 마치 사람들은 턱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만 턱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을 받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3. 피부염, 건선 유발

스트레스 증상 중 피부자극인 피부염, 건선, 습진 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미국 템플 대학 피부과는 스트레스가 피부자극의 위험을 두 배로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통해서 피부의 가려움증과 건조증이 발생 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4. 여드름 유발

학생 시절 이나 기름이 많은 음식을 먹었을대 대부분 얼굴에 뽀로지나 여드름이 나는 경험을 많이 해봤을 것입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증상 중에도 여드름을 발생 시킬 수 있는 원인 된다는 것을 미국 웨이크 포레스트 대학 피부과에서 성인 여드림 및 만성 스트레스간의 연관성 관련 연구를 통해서 밝혀 냈습니다.

5. 숙면 방해

마지막으로 스트레스 증상으로는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로 증상들로 인하여 숙면을 방해하고 일상생황에 지장을 줄 만큼 악몽을 꾸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미국 러시대학 의료센터 심리학과는 스트레스로 인한 수면 중단이 숙면을 취하는 사람들에 비해 불쾌한 꿈을 꾸게 될 가능성 더욱 높아졌다고 하였습니다. 스트레스 증상에 관련되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눈동자 스트레스 해소법 외 2가지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3가지

1. 눈동자 스트레스 증상 지우기

첫번째 스트레스 해소법은 바로 눈동자를 돌리는 방법 입니다. 해외에서 최근 인기를 끌고 있어서 일명 EMDR(Eye Movement Desensitization and Reprocessing)이라 불리는 운동으로 미국의 정신 건강을 연구한 프랜신 샤피 박사로 개발된 치료 법입니다. 

EMDR 이라는 이 치료 방법은 국내에서는 안구운동 민감소실 재처리 요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주로 외상성 스트레스 장애나 트라우마 증상을 간단한 안구 동작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동자 스트레스 해소법은 눈동자를 돌려 오른쪽으로 바라 봤다가 다시 왼쪽으로 바라보는 간단한 동작을 20~30번 정도만 반복 동작을 하게 되면 기존에 나쁜 기억에 대한 심리적 압박들을 줄여주어 평안한 일상생활로 돌아가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럼 눈동자 스트레스 해소법의 원리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구를 움직이는 것이 수면 중 안구 운동인 REM과 유사합니다. 마치 꿈을 꾸는 동안에는 꿈속의 일을 제어하는 것이 불가능 하는 것과 같이 꿈을 꾸는 동안의 REM 과정을 거친 후 꿈에서 깨어나면 꿈을 그저 꿈일 뿐인 것으로 치부하기 때문에 이를 떨쳐 내는 것이 쉬워진다는 것 입니다. (다만, 기분이 좋은 것도 날라 갈 수 있습니다.) 

작업기억(Working Memory)과 유사한 작용을 해주는 EMDR에 관련된 분석이 있습니다. 여기서 작업기억이란 정보들을 일시적으로 보유하고 인지과정을 계획하는 순서를 지으며 실제로 수행하는 기억처리 과정 입니다. 즉 눈동자를 움직이는 과정에 집중함으로써 나쁜 기억에 집중된 주의를 분산시켜주기 때문에 눈동자 스트레스 해소법 1위 하였습니다.

2. 페트병 호흡법

첫번째 눈동자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아본 후 두번째 명상 호흡법은 페트병을 활용한 호흡법입니다. 탄산음료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500m 빈 페트병 바닥에 구멍(직경 1.2~2밀리미터)을 3개 정도 뚫습니다. 그리고 페트병 입구를 입에 물고 코로 깊게 숨을 마시고 6초 이상에 걸쳐 입으로 길게 내쉽니다. 

이 방법을 하루 50번정도 반복을 하다보면은 자연 스럽게 머리 및 몸 속에 들어가서 스트레스를 잃어 버릴 만큼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오감 자극법

세번째 스트레스 증상 해소법은 오감을 자극 하는 방법인다. 사람이 오감의 자극을 받게 되면 모든 뇌의 작업 수준을내리게 되는 점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스트레스 증상에 관련된 일에 몰입을 하고 있는 때 좋아하는 음악을 들어서 청각을 자극하고 그 때 후각을 아로마 향초 등을 이용하며 시각은 눈을 감습니다. 

촉각은 무엇인가 만지고 있다고 생각을 하고 미각으로는 달달한 초콜릿을 먹게 되면 오감이 자극이 되어서 스트레스 증상을 일으키는 일을 바로 잃어버리지는 않지만 뇌에 자극을 받아서 다른 일에 집중 하게 됩니다.



이상 스트레스 증상 중 턱 장애가 생길 수도 있다는 점에 놀라게 되었고 눈동자 스트레스 해소법 1위 한점을 참고하여서 시간 나는데로 해봐야 겠습니다.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고 생각하시면 아래의 ♡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