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수면부족 식욕 올라가는 증상

category Life 2016. 3. 8. 12:24
안녕하세요. 뉴리뷰입니다. 

벌써 점심시간이네요.. 어제 야근으로 수면부족 식욕이 올라간 상황 중인데 인터넷 서치중 수면부족 식욕과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 되었네요. 

그리하여 수면부족 증상 중 수면부족 식욕 왜 올라가는 알아보려고 합니다.

수면부족 식욕 연구결과 정리

1. 음식관련 실험(수면시간 7시간 전후)

옛말에 잠을 많이자면 살이 찐다는 말이 있듯이 그 말을 증빙 하는 연구를 미국 앨라배마 대학 연구진은 미국인을 자료를 통하여 1차음식과 2차음식에 소요 되는 시간과 수면시간 간의 상관 관계를 조사 하였습니다. 



부연설명으로 1차음식은 제 시간에 먹는 음식으로(점심, 저녁 등 끼니)가 해당이 되며 2차 음식은 끼니 식사이외의 부차적 활동(야식, 간식)을 말하고 있습니다. 

수면부족 식욕에 관련된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일본 의료 전문매체인 켄코뉴스에 지난 12월에 보도했습니다. 그럼 수면부족 식욕에 대한 연구 내용을 자세히 볼까요? 

연구팀은 21 ~ 65세의 미국인 2만 8150명(여성이 55.8%)의 자료를 바탕으로 성별, 소득, 직업, 학력, 인종 등의 요인을 감안하여 연구를 진행 했습니다. 연구결과 수면 부족 식욕은 사람들이 보통 잠을 자는 시간을 7시간이라 하여서 7시간 미만으로 잠을 자는 그룹이 7시간 이상 자는 사람들 보다 2차 음식을 9분 정도 증가하였고 2차 음료는 평일 28분, 주말 31분으로 더 많이 나타났습니다. 

 그리하여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수면시간 식욕을 올리는 점을 알아보았고 수면부족 증상이 증가 될 수록 식사량이 늘어나고 식욕조절 호르몬양도 증가하여 비만이 높아질 수 있는 것을 증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수면시간 8시간 30분, 4시간 30분

이번에는 수면부족 식욕 관련 한 다른 연구결과(수면부족 증상)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시카고 대학 연구팀이 건강한 20대 남녀 14명을 처음 4일은 8시간 30분씩 자게 하고, 다음 4일은 4시간 30분씩 수면을 하게 하였습니다. 

수면부족 식욕에 대한 연구를 방법(수면부족 증상)을 보게 되면 수면부족 아침에는 배고픔을 호소하여 실험자들이 음식을 찾아 다녔고, 특히 수면 부족의 클라이 막스인 4일째가 되었을 때 밥을 먹은 지 2시간 만에 과자나 사탕과 같은 간식을 또 먹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수면부족 식욕을 증가시킨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수면부족 식욕에 미치는 영향은 충분히 잤을 때와 비교해 볼때 열량은 1.5배 지방은 2배 더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왜 수면부족 식욕을 증가시키는것일까요? 

바로 식욕을 부르는 2-AG라는 물질 농도가 증가했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잠을 충분히 자면 식욕과 관련이 있는 이 물질 농도가 오전엔 아주 낮다가 낮 12시에 가장 높아지지만 수면 부족할 때는 아침부터 정상수치보다 1.3배 높은 데서 시작하여 오후 2시 최고조가 되었다가 이후 밤 9시까지 이 상태가 유지 합니다. 

수면부족 식욕 증가시키는 이유는 더 오래 정신이 깨어있기 때문에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게 되어 열량을 더 취하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수면부족 문제는 식욕뿐만 체중 증가로 이어져 비만이 될 확률이 높아 진다고 하는데요. 잘못된 수면부족 증상이 식욕을 증가시키고 비만을 부르고, 비만은 다시 수면 방해를 일으키는 악순환에 빠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밖에 수면부족 증상

1. 신체 기능과 면역력 저하

수면부족 식욕 증상도 있지만 전반적인 면연력을 떨어트려서 잔병치례를 유발하고 몸에 쉽게 염증생기게 합니다. 또한 피부의 톤을 어둠게 만들고 눈및의 다크서클 만들어서 자연스럽게 수면이 부족한 것을 알려주게 됩니다.

2. 소화기능 장애

수면부족 증상 중 소화기능이 떨어지게 되어서 배변 활동을 원하게 하지 못하고 늘어나는 수면부족 식욕을 때문에 음식의 먹는 양은 많지만 설사 등을 통하여서 몸은 건조하고 안구건조증 또한 올 수 있습니다.

3. 우울증이나 현기증

불면증을 토로하여서 잠을 제 시간에 못 잘 경우에는 수면부족 증상이 악화 되어서 우울한증과 현기증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수면부족 식욕이 올라가지만 마음이 불안하고 머리는 어지러움증 때문에 일이 손에 잡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상 수면부족 식욕에 관련된 연구결과를 통하여서 수면을 7시간 제시간에 자야 겠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수면부족 증상 중 소화기능 장애가 발생 되지 않도록 해야겠다고 느껴졌습니다.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고 생각하시면 아래의 ♡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