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TED처럼 말하라

저자
아카시 카리아 지음
출판사
정보문화사 | 2014-07-29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어떻게 청중의 마음을 흔들 것인가? 최고 인기 강연 200개를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서평] TED처럼 말하라 세계 최고 프레젠테이션의 25가지 비밀 읽으며..

사내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일주일 2번에서 3번쯤 한다.
또한 외부로 프로젝트를 제안하기 위해서 이주에 한 번씩은 외부 인사들에게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있다.

하지만, 그 중 고쳐지지 않는 습관이 한 가지 있다.
내용을 가볍게 전달하지 않기 위해서 너무 진지하게 해서 그런지.. 사람들이 조는 경우와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결론적으로는 농담을 잘하는 성격이 아니라 나의 프레젠테이션에 웃음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 이었다.

그러한 문제를 고치기 위해서 자연스럽게 유머러스한 팀장님에게 조언을 구하게 되었고 유머에 관련한 개그 프로그램을 보고 책을 읽어 보면서 너만의 스타일을 만들라고 하셨다.

그 중 추천한 책이 바로 ‘TED처럼 말하라 세계 최고 프레젠테이션의 25가지 비밀’이다.

새로 나온 책이라 팀장님은 읽어보셨기에 얻어 보려고 하였지만 회사에서 보이지 않게 되었고 다른 방법을 찾았다.

읽어 보면서 나의 프레젠테이션 성공적이지 못하고 프로젝트로 이어지지 못한 점을 명확하게 깨달았다.

그러한 깨달음을 간략하게 2가지 정리하여서 소개하려고 한다.

1. 유머이다
솔직히 친구들에게 장난 적인 농담을 할 여유 또한 없고 만날 시간 또한 요즘 없다. 너무 바쁜 것인지 아니면 마음이 정말 없어서 인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명확하게 피드백 해줄 사람이 없어서 인간관계에 대해서 다시 돌아보는 시간이 된 것 같다.

그러한 부분을 포기함으로써 얻은 것이 많기에 패스하고 본론으로 유머에 대해서 핵심을 잃지 않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책에서 조언한 내용은 “웃기려고 강박 하지 말고 이야기를 듣는 청중들이 전혀 듣지 못한 개인적인 이야기들을 스토리텔링 하여서 자연스럽게 하라는 것이 이었다.”

글을 읽을 때는 쉽게 느껴졌지만 막상 이야기 체를 만들려고 하니까 어렵기는 하였다.

도전할 가치는 있고 한번 노력해보려고 한다.

2. 성공보다는 고생을 앞세워라
어느 명문 대학 출신이다. 어느 모 기업의 출신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보다는 자신이 삶의 인생의 고생하였던 이야기들을 말함으로써 신뢰를 얻고 있다.

이 방법을 바로 적용하기 보다는 어떻게 하면 좀 더 자연스럽게 신뢰감을 형성 할 수 있을지 생각을 좀 더 해봐야 할 것 같은 방법이다.

PS
프레젠테이션과 살아가는데 있어서 대화하는 방법을 간단하면서 명확하게 잘 정리 해놓은 책인 것 같다. 마치 한권의 책을 읽음으로 많은 자신감을 얻고 또한 무너지고 무너지는 프레젠테이션에서 이제는 승리를 하도록 노력을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