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학생 학자금 대출 조건 상환방법

category economy 2016. 5. 23. 16:05
안녕하세요. 뉴리뷰 입니다. 

대학생들 기말 시험 준비하고 있을 시점이네요. 

매번 느끼는 것이지만 학교 등록금이 너무 비싸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사실일 것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학생 학자금 대출에 관한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생 학자금 대출 총정리


1. 든든 대학생 학자금 대출 이란? 
대학생에게 등록금에 필요한 전액을 대출해주고 취업 후에 일정기준에 따라 소득이 발생하게 되면 원금과 이자를 나누어 상환하는 대출을 말합니다. 


2. 대학생 학자금 대출 받는 이유
학업에 전념 할 수 있게끔 학자금 대출을 받고 취업 이후에 갚아 가기 때문에 이자가 크지 않아서 주로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대학생 학자금 대출 신청절차 1
먼저 시중은행(농협, 전북은행, 우리은행, kb 국민은행, 부산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 ,ibk 기업은행, 수협, 신한은행, 외환은행, 한국씨티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에서 공인인증서 발급을 받습니다. 

이후 한국장학재단에 사업이용자 등록후 E-러닝 수강을 합니다.(필수 이수과정으로 대출 신청정에 사전 온라인 대출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4. 대학생 학자금 대출 신청절차 2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서 학자금 대출을 신청 합니다. 그 후 가족정보 관련 서류(가족관계증명원 등)를 제출해야 합니다. 



5. 대학생 학자금 대출 신청절차 3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학자금 대출현황바로가기를 보면 승인 결과 확인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후 약정 체결 및 대출을 실행하면 됩니다.

대학생 학자금 대출 조건


1. 대한민국 국민
대학생 학자금 대출 조건 ‘대한민국 국민’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의 대학(대학원은 제외)에 재학 중이거나, 입학할 예정인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가능 합니다. 




2. 가구소득 8분이 이내
대학생 학자금 대출 조건 ‘가구 소득 8분이내여야 합니다. 가구소득에 대해서는 증빙서류 제출을 통해서 소득 부위 파악을 할 수 있으며 다만 세자녀 이상인 가구인 경우 소득분위는 무관할 수 있습니다. 



3. 나이에 대한 제한
대학생 학자금 대출 조건 ‘나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 35세 이하인 사람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학점에 대한 제한 1
대학생 학자금 대출 조건 ‘학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입, 편입, 재입학생, 장애인, 졸업학년인 경우에는 학점에 대한 적용이 제외 되지만 직전학기에 12학점이 이상 이수 하지 못할 경우에는 받아 볼 수 없습니다. 

5. 학점에 대한 제한 2
대학생 학자금 대출 조건 ‘학점’에 관한 2번째 이야기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직전학기 C학점(70/100) 이상의 성적을 얻는 사람만 가능하며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인 경우 적용 제외 됩니다. 


대학생 학자금 대출 이자, 상환방법


1. 등록금 대출규모
대학생 학자금 대출 상환방법 중 등록금 대출 규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등록금 전액 대출 가능하며, 대출자가 고등교육기관에 따른 총 등록금에 대한 대출 한도는 제한 될 수 있습니다. 



2. 생활비 대출
대학생 학자금 대출 상환방법 생활비 대출규모에 대해 알아보면 학기당 10만원에서 150까지 받을 수 있으며 학기당 2회 한도로 연 3백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3. 대출이자
대학생 학자금 대출 상환방법 ‘대출이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 2.7% 변동금리를 내어야 합니다. 

4. 이자 지원 
대학생 학자금 대출 상환방법 ‘이자지원’에 관련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권자, 소득 1~3분위에 해당한 사람은 생활비대출에 한해 의무상환 개시 전까지 무이자 지원됩니다. 


5. 상환방식 1
대학생 학자금 대출 상환방법 ‘상환기준 소득 이사 소득 발생 이전’ 원금과 이자의 납부를 소득 발생이후로 유예 할 수 있습니다.

6. 상환방식 2
대학생 학자금 대출 상환방법 2번째는 ‘상환기준 소득 이사 소득 발생 이후’ 기준소득 초과분의 20%를 국세청에서 원천징수 하게 됩니다.


이상 대학 학자금 대출에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도움은 되셨을까요? 전체적인 자세한 내용은 한국 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확인 하시면 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