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퇴직금지급규정 총 정리

category economy 2016. 5. 11. 23:01
안녕하세요. 뉴리뷰입니다.

회사를 옮기는 일이나 그만 둘때 생각해야 할것은 무지 많습니다. 

그 중 가장 큰 이슈는 바로 ‘퇴직금’이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이직을 해야 연봉 상승과 새로운 사람과 업무를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종종 했습니다. 

오늘 리뷰는 퇴직금지급규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지급규정 총 정리


1. 퇴직금지급규정 이란?

첫번째 근로자 퇴직금지급규정 1년 이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은 상시 근로자가 5인 이상이며, 사업장에서 1년 이상 근무해야 받을 수 있으며, 퇴직금지급규정에 따라서 근로계약 규정을 말합니다.  

 

2. 퇴직금 지급사유
두번째 근로자 퇴직금지급규정 지급사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은 임직원이 1년이상 근속 한 다음 지급해야 하며, 면직, 징계파면, 해임, 계약기간 만료, 임원승진 등이 있습니다. 


3. 퇴직금 계산방법 
세번째 근로자 퇴직금지급규정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계산법은 근속연수(재직일 수 / 365) * 30일 분의 평균임금(이전 3개월 임금총액)을 계산해서 계산 합니다. (포털 사이트에 계산기로 작성하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4. 퇴직금 근속기간 계산
네번째 근로자 퇴직금 지급규정 근속기간 계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속기간은 채용된 날짜로 부터 퇴직금 지급 사유에 해당되는 날로 합니다. 하지만 근속기간이 퇴직금지급규정 1년 이하 미만의 경우는 월할 계산 한다.


5. 퇴직금 근속기간 제외
다섯번째 근로자 퇴직금지금규정 근속기간 제외 해당 되는 경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상 등 본인의 이외의 귀책 사유로 인하여 휴직한 기간, 형사사건의 기소되어 휴직된 자가 무죄판결 받은자의 휴직기간, 육아휴직기간이 산정이 됩니다.


6.  5인미만 사업장 

여섯번째 5인미만 퇴직금지급규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인 미만 또한 퇴직금을 지급한다는 내용이 있는 계약서나 규정이 있을 경우에는 노동법상 퇴직금이 아니며 민사상 채권채무관계로 해당이 됩니다. 이때 민사 재판을 통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7. 임원 퇴직금지급규정 개정 
일곱번째 퇴직금지금규정 중 임원 퇴직금지급규정 개정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주주총회를 통해서 이사의 보수의 정관을 수정해서 임원 퇴직금지금 규정 개정 할 수 있습니다. 


8. 일용직 근로자 퇴직금지급규정
여덟번째 일용직 근로자 퇴직금지급규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용직 또한 1년 이상 근무하게 되면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에도 6번처럼 사전에 상의가 되어 있어야 하며 일용관계가 중단되지 않고 지속 된 경우 받을 수 있습니다. 


9. 일용직 근로자 계속 근로단절 여부 판단
아홉번째 일용직 근로자 퇴직금지급규정에 계속근로 단절여부 판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들어서 일정하게 일이 없을 경우 노사 간에 근로관계가 지속 되었다면 퇴직금 산정을 위해서 제외 될 수 있습니다. 


10. 공금 횡령한 근로자 퇴직금
마지막 퇴직금지급규정 중 공금 횡령한 근로자 퇴직금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제 8조 제 1항에 따른 퇴직금제도에 관한 규정은 강제 규정이기 때문에 어떠한 퇴직사유든 퇴직금은 근로자 대가로서 법에 정한 기준을 지급 해야 합니다. 


이상 퇴직금지급 규정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정리 했습니다. 혹시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추가 하겠습니다. ㅎㅎ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고 생각하시면 아래의 ♡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