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등교시간 행복감 총정리

category Life 2016. 5. 13. 22:57
안녕하세요.  뉴리뷰입니다. 

최근 사촌 동생이 초등학교 입학을 하고 학교에 잘다니고 있다고 하네요.

다만 작은 아버지와 어머니께서는 아침에 등하교로 골치를 꾀나 썩고 있다고 하네요 ㅎㅎ

그래서 초등학생들의 등교시간 행복감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려고 합니다.

등교시간 행복감 총정리


1. 등교시간 행복감이란?
학생들에게는 학교의 기준으로 등교시간이 정해진바는 누구나 잘 알고 잇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등교시간에 관한 분석을 한 연구를 자료를 바탕으로 등교시간 행복감이라 주제로 정리를 한 것을 통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등교시간 연장 할 경우


가톨릴대 성빈센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홍승철 교수팀이 ‘청소년들이 느끼는 행복감과 수업 집중도 및 아침식사 횟수’등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조사를 했습니다. 

이 자료를 세밀이 알아보면 경기도 내 중학생과 고등학교 367명을 대상으로 등교시간 연장 전과 후에 관하여 연장전, 2개월, 12개월을 비교 하여 알아보 았습니다. 


등교시간 행복감에 관한 연구 결과 등교시간 연장전 행복감은 10점 만점에서 5.71에서 2개월 후 6.56점 1년 후 6.68점으로 올라간 수치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수업시간 집중도에 관한 연구도 10점 만점에서 5.63에서 시행후 6.31점, 6.66점으로 높아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시행이 점차적으로 적응이 되면서 등교시간 행복감은 점점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등교시간 늦어지면서 지각 횟수는 줄어들고 개개인의 학생들이 수업 중 졸리는 정도가 감소된 것을 통해 개선이 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3. 수면 시간은 늘어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등교시간 늘어지는 만큼 잠자는 시간도 늘어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청소년기에는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이 성인에 비하여 2시간 정도 늦게 분비하기 때문에 늦게 자고 일어나는 생물학적 수면 패턴을 보이이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4. 등교시간 늘어나는 점에 대한 단점

등교시간 행복감에 대해서 청소년들이 행복감은 늘어 났으나 부모님들의 행복감은 떨어졌을 것이라고 추측이 됩니다. 

대표적으로 회사 출퇴근 전에 아이들을 학교에 데려다 주는 부모님 경우에 말이지요. 출근시간과 맞지 않게 되어서 오히려 좋아 질 수 도 있겠지만 이 부분도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서 풀어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상 등교시간 행복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혹시 도움은 되셨을까요? 남은 한주도 즐거운 한주 되시기를 기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