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행의 속도

저자
리칭즈 지음
출판사
아날로그(글담) | 2014-11-15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당신의 인생은 지금 시속 몇 km로 달리고 있나요? 사유하는 건...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서평] 여행의 속도를 읽으며..

지난 주 프로젝트가 끝 맞추고 남은 연차와 포상휴가를 함께 사용 하여 즐거운 강원도 여행을 갔다 왔다. 하지만 급박하게 터진 일 때문에 2박 3일 동안 출사 만하면서 보내고 아쉬운 마음으로 복귀하게 되었다.

출사를 하면서 가는 길마다 틈틈이 3권의 책을 가져가서 읽게 되었고 그 책 중 서평을 쓴 책은 바로 여행의 속도란 책이다.

이 책은 저자가 여러 건축여행과 사유의 기록을 바탕으로 인생을 독특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다. 한번쯤은 세상에 맞춰진 시간을 정지하고 나만의 시간을 만들어보는 것 또한 인생의 또 하나의 추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여행의 속도를 인생으로 비유하면서 글쓴이가 말하고 있는 인생의 속도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매력이라고 본다. 책을 읽으면서 각 장마다 속도로 표현하여 여행을 하면 이동하는 순간마다 마음 속에 담을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또한 글쓴이는 이러한 모든 것을 포괄적으로 사진과 글로 잘 조화해서 보여주고 있다.

여행마다 각기 다른 속도로 하다보면 분명히 인생을 바라보는 시선까지도 이전과는 확실히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있다. 이 저서의 제목이 여행의 속도인만큼 시속 300km에서부터 0km까지 우리가 느낄 수 있는 속도에 관한 여행이야기이다.

시속 100~150km로 달리는 기차 안에서 바라보는 세상의 모습은 어린 시절의 추억이 서린 기차여행을 떠올리게 하면서 각자마다의 시속에 담겨있는 자신만의 속도와 추억과 꿈들을 다시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았다.

하루를 바쁘게 아니 빠르게 살다보면 무심히 지나칠 수밖에 없는 풍경, 사람 등등 많은 것을 놓치고 가는 것들이 있는 점과 낯선 곳을 처음 경험하다보면 그 곳에서 느껴지는 설렘, 희망,  들뜬 마음 등 많은 감정들이 동반하고 그 여행 후에는 나는 왜 이 여행을 했던 것일까? 라는 다시 한 번 인생을 생각할 수 있는 여유의 날이 될 수 있다.

그리고 글쓴이가 말한 왜 여행을 해야 하는 가에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인간의 여행에 대한 갈망은 죽는 순간까지도 멈추지 않는다고 한다. 여행이 우리를 더 좋은 곳, 아름다운 곳으로 데려다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건축학자인 글쓴이는 세계 곳곳에 특별한 건물들과 그만의 시선과 들과 사진들이 담겨져 있다. 창의적이고 새로운 건축물을 찾아서 떠난 여행기이자 인생의 속도를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일석이조의 추억이 될 수 있는 글쓴이만이 나타낼 수 있는 색깔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인생과 여행에 대한 또 다른 본질에 대하 잘 보여주고 있는 저서이다  글쓴이는 왜 여행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으면서도 독자들 또한 여행을 하면서 한번쯤은 생각할 수 있는 질문을 던져주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남길 수 있을 것 같다. 여행을 하면서 새로운 곳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고 반성하는 계기가 되고, 여행은 우리를 바꿀 수 있는 계기를 준다는 메시지를 주고 있는 매력이 넘치는 저서이다.

PS
빠르게 지나가는 인생 속에서 세계 곳곳의 건축물들을 탐험하며 사진을 찍고 글을 작성하는  저자의 일들을 볼 때 열정이 묻어 나오고 나의 인생을 돌아 볼 수 있게끔 책으로써 매력적이며, 운명 같이 찾아온 일들이 그저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 잊히지 않고 있는 지내가 찍은 사진들을 조합해보고 맞춰가며 정리하는 시간을 통해서 나의 인생의 속도를 찾아보고 싶다.